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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층 배달 논란 당사자입니다…배달기사엔 죄송, 업체 주장은 사실과 달라”

“29층 배달 논란 당사자입니다…배달기사엔 죄송, 업체 주장은 사실과 달라”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1-17 18:04
업데이트 2022-11-17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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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기사에 ‘우리 아들도 올라왔다. 올라오라’고 한적 없어”

배달기사 자료사진. 해당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연합뉴스
배달기사 자료사진. 해당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연합뉴스
엘리베이터가 고장 난 아파트 29층으로 찜닭을 배달 받았다가 취소한 고객이 논란이 거세지자 직접 해명에 나섰다.

A씨는 17일 거주하는 지역 모임 카페에 ‘배달 사건 당사자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장문의 글을 올렸다.

앞서 A씨 관련 사건은 지난 14일 JTBC ‘사건반장’을 통해 알려졌다. 방송에 따르면 A씨는 엘리베이터가 고장 난 아파트에서 찜닭을 주문했다. 여성인 배달기사는 29층까지 걸어서 올라가기 어렵다고 판단해 A씨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받지 않았다. 이에 옆 아파트로 배달을 먼저 다녀온 뒤 가까스로 A씨와 연락이 됐으나 A씨는 “우리 아들도 좀 전에 왔는데, 걸어 올라왔다. 여기까지 오는 것은 배달원의 책임”이라며 29층까지 배달을 요구했다. 결국 29층까지 걸어서 배달하고 내려오던 중 “배달 예정 시간보다 늦었다”며 환불 연락을 받았고, 14층에서 다시 29층까지 올라가 찜닭을 회수했다는 것이 방송 내용이었다. 이후 A씨가 해당 찜닭 가게에 별점 1개와 함께 “여기 음식 신중하게 주문하라. 태어나서 이런 일 처음 겪는다. 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요청하겠다”는 리뷰를 남겨 업체 사장이 두통으로 이틀간 가게를 닫았다고 호소해 공분을 샀다.

그러나 A씨의 주장은 달랐다. 그는 먼저 “불미스러운 일로 지역명과 아파트명이 거론되게 한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 미숙한 대처로 일을 이렇게까지 만들어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 이유를 막론하고 배달기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면서 “사과는 드렸지만 마음에 닿으셨을지 모르겠지만 시간이 걸리더라고 마음이 풀리실 때까지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A씨는 사건 당일에 대해 “배달 후 집안일들을 하느라 전화를 못 보고 부재중 전화가 온 지도 전혀 몰랐다. 엘리베이터 고장도 모르는 상태였다. 그러던 중 큰 아이가 하원하며 ‘엘리베이터 고장’이라고 툴툴거리며 들어와 그때 고장을 인지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그러고나서 부재중 전화를 보고 기사님께 전화를 드렸더니 전화연결이 안 됐다. 업체 사장에 전화했더니 ‘(A씨와) 전화 연결이 안 돼 음식이 가게로 다시 리턴된 상태’라고 했다. 그럼 기온이 너무 낮은 날씨라 다 식고 불은 상태일 텐데 아이들 먹일 음식이니 죄송하지만 취소 부탁드린다고 했다. 당시 사장님이 배달업체 고객센터와 통화해서 처리해드린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A씨는 아이들 저녁을 따로 준비했고 남편에게 퇴근길에 간단한 메뉴를 부탁했다. 그때 배달업체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와서 취소 처리가 안 된다는 말을 전해들었다. A씨는 “이미 남편이 다른 음식을 사오고 있었기 때문에 취소 처리를 부탁했으나 찜닭 사장님이 갑자기 말을 바꿔 ‘옆동에 배달을 간 상태다. 거기 갔다가 29층까지 올려다 줄테니 받은지 안 받든지 취소 처리는 못해준다’고 언성을 높이고 끊었다”고 했다.

A씨는 “엘리베이터가 고장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아들도 올라왔다. 그러니 배달기사도 올라오라’고 제가 기사님께 그런 언행을 했고 그걸 찜닭 사장님이 기사로부터 전해들으셨다는 방송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배달기사님께 해당 보도에 대해 16일 저녁 문자로 여쭤보니 ‘그 얘기는 제가 한 게 아니고, 찜닭 사장이 배달업체 관리자와 얘기하고 저한테 올라오라고 하셨다고 해서 그 이야기를 듣고 제가 29층까지 계속 올라간 것이다’라는 답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배달기사께 받은 문자와 각종 자료들은 본인 동의 없이 함부로 올릴 수 없어서 기사님께서 허락하시거나 추후에 법률적 증거자료로 제출 후에 문제되지 않을 때 공개하겠다”면서 “일단 해당 보도 프로그램의 편중된 보도에 허위사실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10분 남짓된 방송분에 몇 분 몇 초가 잘못된 것인지 확인하고 증명하고 최악의 경우에는 언론 구제 요청 신청도 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리뷰에 대해서는 “사장님과 마지막 통화에서 그분이 언성을 높이시고 욕하고 막말을 해서 감정이 너무 상한 상태라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그런 리뷰를 남겼다”면서 “리뷰에 구체적인 상황을 적지 않은 이유는 영업방해가 될 것 같아 완곡한 표현을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A씨는 “고의든 타의든 제가 잘못된 부분은 비판은 얼마든지 받겠다. 그렇지만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무분별한 비난은 삼가 달라”고 당부했다.
이보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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