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개 숙인 이상민 “국민 안전 책임지는 장관으로서 심심한 사과”

고개 숙인 이상민 “국민 안전 책임지는 장관으로서 심심한 사과”

이보희 기자
입력 2022-11-01 14:36
업데이트 2022-11-01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업무보고 앞서 대국민 사과 “국민 마음 살피지 못해”
“사고 원인 규명·재발 방지에 최선 다할 것”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현안 관련 보고를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현안 관련 보고를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1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지난 29일 밤 발생한 이태원 참사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업무보고에 앞서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국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삼아 더욱 사고수습과 사고원인 규명에 주력을 하고 대형사건의 재발방지를 위해 혼신의 힘과 최선을 다 하겠다는 약속을 국민 여러분께 드린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논란을 빚었던 인력배치 발언과 관련해서는 “경찰의 사고원인 조사 결과가 발표 되기 전까지는 섣부른 추측이나 예단은 삼가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드린 말씀이었지만 결과적으로 소중한 가족을 잃은 유가족과 슬픔에 빠져있는 국민 마음을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이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앞서 이 장관은 30일 긴급 브리핑에서 “코로나19가 풀리는 상황이 있었지만 저희(정부)가 파악하기로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었다”면서 “경찰·소방 인력이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지금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어 31일 서울광장 합동분향소 조문 뒤 “정확한 사고 원인 나오기 전까지는 섣부른 예측이나 추측, 선동성 정치적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였다”고 부연했다. 이후 주무장관의 무책임한 발언이라는 논란이 거세지자 이날 오후 “국민들께서 염려하실 수도 있는 발언을 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이보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