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스크 벗고 산으로 산으로…’ 단풍철 방역전선 아슬아슬

‘마스크 벗고 산으로 산으로…’ 단풍철 방역전선 아슬아슬

조한종 기자
입력 2021-10-13 12:06
업데이트 2021-10-13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단풍 물드는 설악산
단풍 물드는 설악산 설악산에 찾아온 가을이 단풍을 재촉하는 가운데 추석 연휴 둘째 날인 19일 대청봉과 중청봉 일대에 붉게 물든 단풍이 등산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2021.9.19 연합뉴스
“해외여행 대신 늘어난 가을 산행객들이 마스크도 벗고, 삼삼오오 음식과 술판을 벌이는 모습에 코로나19가 다시 창궐할까 아슬아슬합니다”

단풍철을 맞아 설악산과 오대산 등 주요 등산 관광지마다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단체로 식사를 하는 등 코로나19 방역 비상이 걸렸다.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개천절 연휴 4만 780명이 찾은데 이어 한글날 연휴에도 5만 1640명이 몰리는 등 단풍 행락객들이 찾았다고 13일 밝혔다. 설악산 단풍은 이달 중순 절정을 지나 하순까지 이어질 예정이어서 주말과 휴일에는 산행 인파가 더 붐빌 예정이다.

이에 공원관리사무소는 공원 출입구에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사용, 사람들 간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는 현수막을 설치하고 계도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휴일마다 한꺼번에 밀려드는 산행객들이 몰리면서 방역수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모습들이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다. 특히 고지대 탐방로의 경우 등반 과정에서 발생하는 호흡곤란 등을 이유로 마스크를 벗는 사람도 많아 감염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최문철(48)씨는 “한글날 연휴를 맞아 가족들과 동해안과 설악을 찾았는데 산행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린 설악동 소공원 진입로는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마스크를 착용했지만 일부는 마스크를 벗거나 ‘턱스크’ 상태로 활보해 불안하기만 했다”고 말했다. 관광버스 10여 대가 주차한 설악동 C지구 주차장에서는 이용객들이 버스 옆에 탁자를 펼쳐 놓고 단체로 식사를 하는 모습도 보였다. 산길 곳곳에는 등산객들이 남기고간 음식물 쓰레기 등도 곳곳에서 발견됐다.

해변지역은 해수욕장 운영 기간 종료로 피서철과 같은 관리가 안 되는 데다 주차장 등지에서의 단체 취식행위도 인력 부족 등으로 방역 당국이 지도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민들은 “연휴 기간 많은 사람이 찾은 동해안 해변에서도 마스크를 하지 않거나 여러 명이 모여 음식과 술판을 벌이는 모습이 곳곳에서 목격 되면서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지 않을까 불안하다”며 “야외라 하더라도 사회적 거리두기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어긴 단체식사는 단속 대상이다.”고 말했다.

국립공원 관계자는 “정부에서 단풍철 산행과 야외 활동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장거리, 단체여행은 자제하고 야외에서는 다른 사람과 2m(최소 1m) 거리두기를 지켜줄 것과 단체 식사나 산행 뒤 음주 뒤풀이는 자제해 달라는 방역수칙을 마련해 계도활동을 펼치고 있는 만큼 사람들이 많이 찾는 가을 산행에 특별히 주의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속초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