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홍빈 대장! 반드시 살아서 돌아오세요”...간절한 마음 절절

“김홍빈 대장! 반드시 살아서 돌아오세요”...간절한 마음 절절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7-20 13:27
업데이트 2021-07-20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히말라야 정상 등반 직전 베이스 캠프에 선 김홍빈 대장 모습
히말라야 정상 등반 직전 베이스 캠프에 선 김홍빈 대장 모습
“제발 살아 돌아오기만을 학수고대합니다”

20일 전날 매스컴을 통해 김홍빈(57) 대장의 실종 소식을 접했다는 지인 민모씨는 “원정을 떠날때 ‘꼭 완등에 성공해 돌아오겠다’고 다짐했는데 이게 무슨 날벼락이냐”며 말문을 잇지 못했다.

그는 “김 대장은 여러번 죽을 고비를 넘기고 살아남은 강인한 사람”이라며 “차가운 얼음장 속이라도 꿋꿋이 버티며 살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장은 현지 시각 19일 0시쯤 해발 7900m 부근에서 크레바스(빙하나 눈 골짜기에 형성된 깊게 갈라진 틈)를 통과하다 조난된 뒤 위성 전화로 구조 요청을 보냈고,캠프4에서 대기하던 러시아 등반대가 현지 시각 오전 11시쯤 조난 현장에 도착해 구조 작업을 펼쳤지만 실패했다.

광주시산악연맹 원로 산악인인 최모씨는 “안타까워 뜬눈으로 밤을 지새웠다”며 “사고 지점이 헬기가 접근하기 어려운 해발 7600~7800m의 산악 정상부라서 더욱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도 김 대장은 살아 남을 것으로 믿는다”며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냈다.

최씨가 기억하는 김 대장은 불굴의 산악인이었다. 김 대장은 1991년 북미 최고봉 매킨리(6194m) 단독 등반 중 동상으로 열 손가락을 모두 잃었다. 온몸이 얼어붙고 골절되는 엄청난 부상에서도 오뚜기처럼 일어섰다. 이후 불굴의 의지로 장애를 극복하고 장애인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7대륙 최고봉을 완등한 산악인이다.

“모든 조건이 갖춰진 도전은 더 이상 도전이라 부르지 않는다. 온전한 몸으로 오르는 것과 열 손가락을 모두 잃은 자가 오르는 것은 다르다”

이는 김 대장이 자신의 블로그에 남긴 글이다. 김홍빈은 대학 산악부에 들어가면서 산과 본격적인 인연을 맺었다. 1989년 에베레스트 원정에 이어 1990년 낭가파르바트 원정에 참여하면서 전도 유망한 산악인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이듬해인 1991년 북미 최고봉 매킨리를 단독 등반하다가 조난을 당해 열 손가락을 모두 잃고 손목까지 절단하며 산악인으로서는 좌절의 시간을 겪게 됐다.

산이 전부였던 그에게 좌절은 컸고 방황의 시간은 길었다. ‘다시 산을 오를 수 있겠느냐’는 편견에 맞서 꿋꿋하게 자신의 길을 가던 그는 주변의 도움으로 재기에 성공해 7대륙 최고봉과 히말라야 14좌 완등에 나선다.

그는 2009년 7대륙 최고봉을 13년 만에 완등하고 히말라야 14좌 중 13좌를 정복했다. 모두 장애인으로는 누구도 해내지 못한 최초의 기록이다.

2019년 히말라야 13좌 등정에 성공하고 마지막 1개인 브로드피크(8047m) 등정만을 남겨뒀다. 당초 지난해 등정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이번으로 연기해야 했다. 그는 지난 18일 14좌 완등이라는 소식을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에게 알렸다.그러나 불과 하루 만에 하산 과정에서 실종됐다는 소식을 남겨 충격을 줬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이날 “황망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사고수습대책위’를 구성하고, 외교부등과 협의를 통해 파키스탄 정부에 구조대 파견 등을 요청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