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울산 차세대 친환경 수소터빈 개발 추진

울산 차세대 친환경 수소터빈 개발 추진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6-03 12:48
업데이트 2021-06-03 1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울산시·한국동서발전·SK가스·두산중공업 업무협약
오는 2027년까지 400㎿급 수소 혼소 터빈 실증 목표

이미지 확대
울산시청
울산시청
울산시는 한국동서발전, SK가스, 두산중공업과 ‘차세대 친환경 수소 터빈 실증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시는 수소 터빈 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행정 지원을 한다. 한국동서발전은 국내 기술 기반 수소 터빈 실증과 현재 운영 중인 가스터빈의 수소 혼소(가스터빈에 수소와 천연가스를 함께 태워 발전하는 방식) 전환을 추진한다.

SK가스는 수소 터빈 발전소의 수소 공급과 관련 기반 구축을, 두산중공업은 국내 기술 기반 혼소 수소 터빈 개발과 수소 터빈 실증 플랜트 공급을 하기로 했다.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수소 혼소 실증 발전 설비는 400㎿급으로 두산중공업 S1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2027년까지 실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울산화력본부 내 운영 중인 300㎿급 노후 가스복합 화력을 대체하게 된다. 향후 100% 수소만을 사용해 전소하는 수소 터빈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수소 연료는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배출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어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부산·경남에 가스터빈 중소중견기업의 약 62%가 있는 만큼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도 이번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수소 시범도시, 수소 규제자유특구 조성 사업과도 연계해 수소산업 전반이 상승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