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미 3세 여아’ 친모 또 DNA 재검사…딸·전 사위까지

‘구미 3세 여아’ 친모 또 DNA 재검사…딸·전 사위까지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3-23 17:12
업데이트 2021-03-23 17: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산한 적 없다” 입장 고수…5번째 DNA 검사

이미지 확대
구미 3세 여아 40대 친모 “억울하다”
구미 3세 여아 40대 친모 “억울하다” 구미 빌라에서 방치돼 숨진 3세 여아의 40대 친모 석모(48)씨가 17일 검찰로 송치되기 전 구미경찰서를 나서고 있다. 석씨는 “DNA검사 인정하지 않는다. 억울하다”고 말했다. 2021.3.17
뉴스1
‘구미 3세 여아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숨진 여아의 친모와 그의 딸, 전 사위의 DNA까지 채취해 국과수에 재검사를 의뢰한 것으로 전해졌다.

23일 더팩트에 따르면 대구지검 김천지청은 숨진 여아의 친모인 석모(48)씨와 그의 딸 김모(22)씨, 김씨의 전 남편 A씨 등 3명의 유전자 샘플을 채취해 전날 국과수로 보냈다.

경찰은 앞서 4차례의 DNA 검사 결과에 따라 “석씨가 숨진 아기의 친모”라고 밝혔지만 석씨는 수사 초기부터 현재까지 출산 사실 자체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석씨의 딸인 김씨와 그의 전 남편 A씨 역시 여전히 숨진 아기가 자신의 딸이라고 믿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건의 당사자들이 모두 경찰이 밝힌 DNA 검사 결과를 부인하고 있어 재검사를 진행한 것.

앞서 국과수가 진행한 유전자 검사에서는 석씨가 숨진 아기의 친모라는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석씨의 남편은 친부가 아니었으며, 김씨의 전 남편 A씨 또한 친부가 아니었다.

경찰 역시 유전자 검사 결과 외에 산부인과 진료기록 등 석씨 주장을 뒤집을 수 있는 추가 증거는 확보하지 못해 수사진행은 답보 상태를 면치 못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관계자들의 유전자를 다시 채취해 검사 결과를 토대로 수사 방향을 다시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10일 경북 구미의 한 빌라에서 3세 여아가 숨진 채 발견됐다. 당초 김씨가 딸을 방치한 혐의로 구속됐으나, DNA 검사에서 석씨의 딸로 판명되면서 석씨가 김씨와 비슷한 시기 출산해 자신의 딸과 김씨의 딸을 바꿔치기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다.

구미 지역 산부인과 압수수색에도 석씨 기록 없어
경찰은 이날 석씨의 임신과 출산을 확인하기 위해 구미 지역 10여개 산부인과를 압수수색해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석씨의 진료기록이 확인되지 않아 다른 지역 산부인과까지 조사를 확대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

경찰은 석씨가 숨진 여아를 2018년 1∼3월에 출산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이 시점 이전에 타인 명의로 진료했을 가능성까지 두고 산부인과 진료기록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이와 함께 숨진 여아의 친부를 찾을 경우 수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석씨 주변인을 상대로 3∼5년 전 석씨와 사귄 남성을 탐문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석씨가 지난해 말 휴대전화 기기를 바꾼 탓에 수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까지 사용해온 석씨의 휴대전화 기기에는 통화기록이나 문자메시지 등이 별로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통신사 압수수색으로는 최근 1년치 통화기록만 확보할 수 있어 실제 필요한 3~5년 전 통화기록 등은 얻지 못해 석씨의 휴대전화에서 직접 증거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경찰 관계자는 “통신 기록이 많이 남아있지 않아 수사에 애를 먹고 있다”면서도 “최대한 실체를 규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이번 수사에 구미경찰서 형사과 4개 팀과 경북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7개 팀을 투입한 상태다. 다음달 5일 석씨를 기소할 때까지 행방불명된 아이의 소재 찾기, 석씨의 임신·출산 입증하기, 숨진 여아의 친부 찾기 등에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