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성윤 ‘황제면담’ 논란에 공수처 “직접수사 염두에 둔 것”

이성윤 ‘황제면담’ 논란에 공수처 “직접수사 염두에 둔 것”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3-18 14:17
업데이트 2021-03-18 1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 처장과 이 지검장 측 발언 엇갈리자 해명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17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1.3.17. 연합뉴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이 17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2021.3.17. 연합뉴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면담한 경위에 대해 “직접수사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공수처가 18일 밝혔다.

김 처장은 앞서 1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 지검장 변호인을 통해 면담 신청이 들어와 면담 겸 기초조사를 했다”고 답변했다. 그러자 이 지검장 측 변호인이 17일 입장문을 내 “이 지검장 자신이 면담을 신청한 게 아니라 변호인이 신청했고 그러자 공수처에서 변호인에게 이 지검장과 같이 오라고 했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공수처 측은 “이 지검장을 부른 것은 향후 공수처의 직접수사를 염두에 두고 기초조사를 하기 위한 것이었다”며 “공수처의 직접수사 의지였다”고 강조했다.

김 처장은 18일 출근길에 관련 질문을 받고 “드릴 말이 없다”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앞서 전날에는 “저희가 끝까지 직접수사하는 것을 검토했고 수사를 염두에 두고 면담과 기초조사를 한 것”이라고 면담 경위를 설명한 바 있다. 검찰에 재이첩은 했지만 공수처의 직접수사 방안을 검토했기에 이 지검장을 불렀다는 취지다.

그러나 수원지검 소환에 세차례 불응한 이 지검장이 검찰에 재이첩되기 전인 7일 김 처장과 여운국 공수처 차장을 따로 만나 조서 없이 면담조사를 받은 것을 두고는 ‘황제조사’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수원지검 형사3부(부장 이정섭)는 16일 네번째 출석요구서를 보내 재이첩 후 수사를 재개한 상태다.

또한 공수처는 이날 ‘이 지검장과의 면담조사 자리에 김 처장의 발언과 달리 수사보고서 작성자가 배석하지 않았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설명자료를 내고 “김 처장이 지난 16일 법사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면담시 수사관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입회했음을 재확인한다”고 반박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