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라인드 사무실 못 찾고 헤맨 경찰…직원 퇴근 뒤 찾아가 허탕

블라인드 사무실 못 찾고 헤맨 경찰…직원 퇴근 뒤 찾아가 허탕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3-18 06:23
업데이트 2021-03-18 0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LH 본사 압수수색
LH 본사 압수수색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오후 경남 진주시 LH 본사를 압수수색한 뒤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진주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아니꼬우면 이직하든가’ 등의 내용이 담긴 조롱성 글 작성자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해당 글이 올라온 직장인 익명 앱 ‘블라인드’ 운영사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사무실 위치조차 파악 못해 허탕을 쳤다.

경남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17일 오후 3시 30분부터 진주에 있는 LH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그러나 문제의 조롱성 글이 올라온 블라인드를 운영하고 있는 ‘팀 블라인드’에 대해선 본사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있어 이메일을 통해 영장을 집행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대신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것으로 표기된 팀블라인드 한국 사무소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선 경찰은 현장 위치 확인에 실패했다.

경찰 관계자는 “한국지사 위치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등기부등본에 서울 강남구로 표기된 주소를 확인하고 사무실이 현존하는지 확인하고자 현장을 찾았다”면서 “확인 결과 사무실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팀블라인드 한국 사무실은 경찰이 찾은 곳에서 약 2㎞ 떨어진 곳에 실제 존재하고 있었다. 경찰이 허탕 치는 동안 팀블라인드 직원들도 멀쩡히 근무하고 있었다.

뒤늦게 경찰이 이를 파악해 찾아갔지만 오후 6시가 넘어 직원들이 퇴근한 뒤였다.

경찰 관계자는 “18일 다시 압수수색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블라인드 운영사 측은 익명 앱의 특성상, IP주소를 포함해 게시물 작성자를 특정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시스템 내부에 저장하지 않아서 경찰에 전달할 정보가 많지 않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경찰은 해당 직원이 블라인드에 가입시, 회사 이메일로 주고받은 가입 인증코드 요청 등을 들여다보는 방식으로 수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LH 직원 추정 논란글 블라인드 캡처
LH 직원 추정 논란글
블라인드 캡처
지난 9일 직장인 익명게시판인 블라인드 앱에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자 ‘내부에서는 신경도 안 씀’이라는 제목으로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어차피 한두 달만 지나면 사람들 기억에서 잊힌다’, ‘난 열심히 차명으로 투기하면서 정년까지 꿀 빨면서 다니련다’ 등 글을 올려 공분을 샀다.

블라인드에 가입하려면 해당 회사의 이메일 계정으로 인증을 받기 때문에 작성자가 LH 직원일 것이라는 추정이 강하게 제기됐다.

이에 LH 측은 퇴직자의 경우 블라인드 계정이 유지될 수 있다며 해당 글 작성자를 명예훼손과 모욕, 업무방해 등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