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려동물 코로나19 감염 확률 70만 분의1…현실에선 동물 간 전파도 어려워

반려동물 코로나19 감염 확률 70만 분의1…현실에선 동물 간 전파도 어려워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3-13 10:00
업데이트 2021-03-13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바이러스 이미지.  WHO 제공
코로나19 바이러스 이미지.
WHO 제공
반려동물에 대한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과대평가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송대섭 고려대 약학과 교수는 최근 열린 국민생활과학자문단 주최 포럼에서 “미국 코로나19 감염자가 500만명을 넘어설 때도 반려동물이 감염된 케이스는 5건에 불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13일 송 교수에 따르면 미국 내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 비율은 63.8%다. 송 교수는 “미국에서 500만명이 감염됐을 때를 기준으로 계산하니 353만명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었으나 실제 반려동물이 감염된 케이스는 5건”이라며 “감염 확률은 70만분의 1”이라고 말했다. 즉 70만명의 감염자가 있어야 반려동물 감염이 한 건 정도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다. 송 교수는 “게다가 전 세계를 통틀어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된 사례는 한 건도 없었다”고 덧붙였다.

한국에서는 지난 6일 기준으로 반려동물 감염 사례가 7건(고양이 4건, 개 3건) 확인됐다. 모두 사람으로부터 바이러스가 옮겨간 사례로 추정된다.

임상시험에서는 개보다는 고양이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더 잘 감염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는 바이러스에 감염돼도 임상증상이 뚜렷하지 않았다. 또한 성묘보다는 새끼 고양이가 바이러스에 취약했다. 실험에선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것도 가능했다.

하지만 송 교수는 “이는 실험실에서 반려동물의 비강에 고농도의 바이러스를 직접 불어넣었을 때 나온 결과로, 현실에서는 임상증상이 나타나고 바이러스를 배출하고 전파도 가능한 이런 식의 감염이 이뤄지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동물이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한 사례로 덴마크 밍크농장 등이 거론되는데, 이 케이스는 밍크를 대량 사육하는 농장에서 대규모 감염이 일어나 인부가 감염되고 지역사회에 전파시킨 사례로, 이것만 보고 반려동물로 넘어간 바이러스가 다시 사람을 감염시킨다고 확대 해석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지금은 걱정할 수준이 아니지만, 변이바이러스가 계속해서 출현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해은 농림축산검역본부 해외전염병과장은 “동물이 바이러스에 자꾸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켜 혹시라도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될 수 있는 요소를 획득할 수 있다”면서 “감염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유전적 변이를 감시 중”이라고 밝혔다.

변이바이러스 출현을 막으려면 우선 반려동물이 코로나19 감염자와 접촉해 감염되는 일을 줄여야 한다.

권동혁 질병관리청 위기대응연구담당관은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자가격리 중인 사람은 반려동물과 접촉해선 안 되고, 다른 가족 구성원이 반려동물을 돌보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보조견은 공공장소에 갈 때 되도록 주인 이외의 다른 사람과 2m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