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급은 느는데 소비량은 줄고”… 눈물 흘리는 마스크 제조업체

“공급은 느는데 소비량은 줄고”… 눈물 흘리는 마스크 제조업체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2-23 15:39
업데이트 2021-02-23 1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스크 대란에 맞춰 공장 신설·확장 공적 마스크 공급 나섰지만
업체 난립에 과잉공급, 중국산 저가 수입 등 악재로 심각한 적자

이미지 확대
울산 북구 중산동 마스크 제조업체의 한 직원이 23일 납품 창고에 가득 쌓여 있는 재고를 살피고 있다. 울산 박정훈 기자
울산 북구 중산동 마스크 제조업체의 한 직원이 23일 납품 창고에 가득 쌓여 있는 재고를 살피고 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마스크 소비량은 줄었는데, 제조업체는 많고, 값싼 중국산과 폐업 업체의 재고품까지 무더기로 나오면서 마스크 시장이 포화 상태입니다. 이렇게 가면 몇 개월 후 문을 닫는 업체들이 쏟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23일 오전 11시 울산 북구 중산동 W사. 지상 2층 규모의 마스크 제조업체인 W사는 평일인데도 공장 가동을 하지 않은 채 직원 1명만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1층 생산 공장에는 재고가 가득 쌓여 있고, 2층 원자재실도 포장된 원료들로 가득했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이 업체는 당시 20명의 직원이 보건용(KF-94), 비말차단용(KF-AD), 수출용 등 하루 15만장의 마스크를 생산했다. 잘 돌아가던 공장은 업체 난립에 따른 과잉공급과 저가 중국산 수입, 공적 구매시장 마감 등으로 현재 생산량이 사업 초기보다 60% 이상 떨어졌다. 생산량이 줄면서 직원도 현재 3명만 남아있다.

W사 박모 대표는 “제조업을 하다가 마스크 생산공장을 추가로 만들어 초기에는 하루 15만장을 생산했지만, 지금은 하루 5000장을 만들고 있다”며 “지난해 마스크 공장이 거의 없던 울산에 갑자기 15개 업체가 늘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상반기 내 문을 닫는 업체들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한국마스크산업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 초기 단계인 2020년 1월 137개사이던 마스크 제조 업체가 올해 2월 기준 1308개사로 955%나 증가했다.

하지만, 마스크 시장은 지난해 제조 업체가 대거 늘어난 데다 저가의 중국산 마스크까지 대량 수입되면서 과잉공급을 가져왔다. 과잉공급은 생산량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 또 적자를 견디지 못한 업체들이 재고량을 원가 이하로 내놓으면서 마스크 가격 폭락을 부채질하고 있다.

울산뿐 아니라 경기, 대전, 경북 등 지방 중소 마스크 제조업체의 상황은 더 심각하다. 경기 평택의 마스크 제조업체 A사는 지난해 9월부터 일부 생산 시설의 가동을 멈추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국내 시장이 포화 상태라 해외로 눈길을 돌려보지만, 여의치 않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공장 설립과 설비투자 등에 15억원이 들어갔는데, 원금은커녕 6억원 이상 적자를 보고 있다”며 “공적 구매시장이 마감된 이후 정부와 지자체의 구매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중소업체들은 경영난을 타개하려고 해외 수출에 눈을 돌리고 있지만, 판로개척과 생산 원가를 맞추기 어렵다. KF94 기준으로 마스크 장당 수출 가격은 150원인데 반해 생산가(인건비·재료비 포함)는 200원이다. 최항주 한국마스크산업협회 사무총장은 “정부와 지자체가 해외인증 지원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글·사진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이미지 확대
울산 북구 중산동 마스크 제조업체의 한 직원이 23일 원자재실에 쌓여 있는 자재를 확인하고 있다. 울산 박정훈 기자
울산 북구 중산동 마스크 제조업체의 한 직원이 23일 원자재실에 쌓여 있는 자재를 확인하고 있다. 울산 박정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