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 총리, “올 가을 코로나19로부터 일상 복귀 가능할 것”

정 총리, “올 가을 코로나19로부터 일상 복귀 가능할 것”

박찬구 기자
입력 2021-01-29 11:58
업데이트 2021-01-29 1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신접종 참여 당부
백신은 공정성과 투명성 원칙에 따라 진행

이미지 확대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8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8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올 가을에는 코로나19 집단면역을 형성하고 일상으로의 복귀도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7차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코로나19를 종식시킬 수 있도록 백신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공정성’과 ‘투명성’이라는 두가지 원칙에 따라 진행하겠다”면서 “본인이 맞게 될 백신의 종류와 접종장소, 시기 등 세부적인 사항은 확정되는 대로 신속히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우선 “백신을 접종함에 있어 지위고하, 빈부격차, 국적, 성별 등을 놓고 결코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언급했다. 이어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접종의 우선 순위와 시기, 접종할 백신을 선정하고 그 과정을 하나하나 공정하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 국민 무료접종도 이같은 원칙에 따라 결정됐다고도 했다.

정 총리는 특히 “백신의 도입부터 운송, 보관, 접종 상황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신뢰를 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K방역도 투명성 원칙하에서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질병관리청과 각 부처에 백신 보관과 유통, 접종 전 과정에 걸쳐 철저하고 정교하게 관리하도록 주문했다. 정 총리는 “질병관리청과 각 부처가 톱니바퀴 처럼 긴밀히 협력하면서 맡은 역할을 다하고 특히 일선에서 접종상황을 관리하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