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광주시 “대면예배 전면금지” 행정명령…IM발 집단감염 확산에 초강수

[단독] 광주시 “대면예배 전면금지” 행정명령…IM발 집단감염 확산에 초강수

최치봉 기자
입력 2021-01-29 11:45
업데이트 2021-01-29 1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대본 지침보다 센 강력대응
개신교계 집단반발 예상도

이미지 확대
학생 93%가 감염
학생 93%가 감염 학생과 교직원 등 132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대전 중구 대흥동의 비인가 IEM국제학교에서 25일 오후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될 학생들이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IEM국제학교는 IM선교회가 운영하며 방역소독 후 3주간 폐쇄 조치됐다.
대전 뉴스1
광주지역에서는 교회 등 종교시설의 대면 예배가 전면 금지된다. 이는 중앙방역지침 보다 훨씬 강화된 행정 명령으로 전국 지자체 중 처음이다. 최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IM선교회 관련 미인가 교육시설과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n차 감염이 확산한데 따른 불가피한 조치로 보인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9일 “교회 등 종교시설은 이번 주일부터 대면 예배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지속되는 교회발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 교회가 스스로 대면 예배 대신 온라인 등 비접촉 방식으로 전환하길 바란다”며 “지역 공동체 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인 만큼 이해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대면예배 허용은 코로나19 지역 확산세가 꺾이는 즈음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개신교 교계의 집단 반발도 예상된다.

그동안 광주 등 비수도권 교회 대면 예배는 중대본의 방역 지침에 따라 좌석의 20%를 넘지 않는 범위내에서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수칙을 지키는 범위안에서 허용돼 왔다.

그러나 최근 IM선교회 관련으로 추정되는 광주 TCS 국제학교와 안디옥교회 등의 집단 감염 확산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사례도 늘면서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이런 불안감은 교회에 대한 분노표출로 이어지고 있다. 시민들은 최근 광주 TCS 국제학교를 운영 중인 광산구 한마음교회에 몰려가 방역 수칙 준수 등을 요구하며 계란을 투척하는 등 집단 반발하고 있다.

지난 18일부터 전국에서 학생·교직원 122명이 모여 합숙 교육을 진행한 광주 TCS국제학교 관련 확진자는 118명으로 늘었다. 광주 TCS 에이스 국제학교 관련 감염 사례도 3차 감염인 보육시설 관련 확진자까지 포함해 39명에 이른다. 안디옥 교회 관련 확진자는 이 교회가 지난 24일 대면예배를 진행한 이후 5일만에 54명으로 늘었다.

이 기간 이들 시설에서만 2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다. 방역당국은 교회와 IM선교회 관련 시설간 전파 감염고리가 있으 것으로 추정하고 최초 전파자를 찾기 위해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로써 광주의 누적 확진자는 1733명으로 급증했다. 날이 갈수록 n차 감염도 속출하고 있다. 감염원이 밝혀지지 않은 광주 1499·1645번째 확진자는 모두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어 스스로 진단 검사를 받았다. 이들의 지인·가족 등 밀접촉자 사이에서 n차 감염으로 9명이 확진 판명됐다. 교회와 광주 TCS발 감염도 순천·보성 등 전남 지역으로 퍼지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대면 예배 금지는 설을 앞둔 주말을 맞아 감염병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인 만큼 교회 신도 등 시민들은 다소 불편하더라도 방역수칙을 꼭 지켜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