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총리 “화이자 2월로 앞당겨 도입 추진…성사 가능성 높아”

정총리 “화이자 2월로 앞당겨 도입 추진…성사 가능성 높아”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1-04 08:15
업데이트 2021-01-04 0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관 협력해 특별추진…협상 막바지 단계”
“올해 10월 전에는 일상 정상화 될 것”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하는 정세균 총리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3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원래 “3분기에 들어올 예정이었던 화이자 물량 일부를 2월로 앞당겨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민관이 협력해 특별히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3일 언론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정부, 대·중소기업이 협력해 화이자와 협상을 진행 중이다. 거의 막바지 단계까지 왔다”며 “성사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일상이 정상화되는 시점에 대해 “일상으로 돌아가려면 집단 면역이 생겨야 한다. 60~70% 정도가 백신을 맞으면 집단 면역이 가능하다는데 올해 10월 전에는 그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내다봤다.

이어 “마스크를 벗는 것은 그보다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다. 다른 나라보다 앞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정부의 목표이자 희망”이라고 했다.

서울동부구치소 내 코로나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선 것과 관련해서는 “초동대응이 잘못됐다. 확진자가 나오면 바로 전원에 대해 진단검사를 해야 되는데 제대로 안 됐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결국 총리가 사과했다. 정부가 사과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의대생 국시 재허용과 관련해 정 총리는 “어떤 게 국민에게 이익인지를 고민한 결과”라며 “지금 우리는 공공의료가 부족해 코로나19 현장에 군의관도 투입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 의사 국시는 공개 경쟁시험이 아니고 자격시험이들이 시험을 본다고 해서 누군가가 피해를 입는 구조가 아니다”라며 “최근 전국 의과대학과 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전국의대봉사단이 수도권 선별진료소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의 지난 행동을 용인하는 건 아니지만 어쨌든 의사로서 책임의식을 갖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꺼내든 것과 관련해서는 “국민 여론이 중요하다. 사면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총리가 왈가왈부하기는 적절치 않다”라면서도 “다만 원칙적인 얘기만 한다면, 이 대표도 국민통합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그런 충정으로 한 얘기가 아니겠나”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당장 논란이 커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라며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