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에서는 내가 항일독립군!

중랑에서는 내가 항일독립군!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0-04-25 07:00
수정 2020-04-25 07: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생생문화재사업 ‘독립군이 보낸 한장의 암호레터’ 새롭게 실시

서울 중랑구민들이 오는 11월까지 직접 독립운동가가 돼 관내 항일독립문화재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문화재청 공모사업인 ‘생생문화재사업’의 일환이다.
이미지 확대
중랑구는 구가 주최하고 한국문화관광연구소 주관, 문화재청과 서울특별시가 후원하는 ‘독립군이 보낸 한장의 암호레터’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오는 6월 20일까지 모두 8회에 걸쳐 구청 회의실에서 성인 15명을 대상으로 ‘망우리 독립운동가 양성과정’이 열린다. 관내 독립운동 콘텐츠 및 문화재의 가치를 소개하는 문화해설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수자에게는 향후 생생문화재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문화해설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망우리공원에 위치한 국가등록문화재 제691-5, 6, 7호인 ‘망우 독립 유공자 묘역 서광조, 서동일, 오재영 묘소’와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15호 ‘아차산 봉수대 터’ 등을 활용한 각종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6~7월에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우리나라의 봉화체계를 체험해보는 초등 교과 연계 프로그램 ‘특명! 독립군 밀서를 안전하게 전달하라!’, 8월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밀정을 찾아내는 체험 프로그램 ‘특명! 비밀결사 다물단 단원이 되어라!’가 각각 열린다. 9~11월에는 초등학교 저학년 및 유아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독립자금의 기능과 필요성을 알아보는 ‘특명! 독립자금암호를 해독하라!’가 진행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중랑구 생생문화재’ 네이버 카페를 통해 선착순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생생문화재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주민들의 문화적 갈증이 해소되길 바란다”면서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재 관광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결혼준비대행업 관리·소비자 보호 정책토론회 성황리 개최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강남5)은 지난 20일 서울시의회 제2대회의실에서 ‘결혼준비대행업 관리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결혼준비대행업 시장의 불투명한 거래 구조와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혼 서비스 시장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적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특히 김 의원이 발의한 ‘서울시 결혼준비대행업 관리 및 소비자 보호에 관한 조례안’의 제정 필요성과 구체적 방향을 모색하며,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의미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정고운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가격조사팀장은 발제를 통해 결혼준비대행서비스의 시장구조와 소비자 피해 양상을 짚었다. 특히 패키지 계약에서 발생하는 불투명한 가격 구조와 추가비용 문제, 폐업 시 피해구제의 한계, 그리고 프리미엄화 추세로 인한 비용 상승 등을 지적하며 관리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표준계약서 제정과 가격정보 공개 현황을 소개하며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현실적 대안을 제시했다. 박진선 (사)서울YWCA 생명운동팀 부장은 결혼준비대행업이 불투명한 가격과 계약 관행으로 소비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결혼준비대행업 관리·소비자 보호 정책토론회 성황리 개최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