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상] “정현 영어 어쩜” 인터뷰 돌려보기 열풍…비결은

[영상] “정현 영어 어쩜” 인터뷰 돌려보기 열풍…비결은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8-01-25 16:04
업데이트 2018-01-25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NN “정현, ‘미드’로 영어공부”
통역사 “영어 원어민처럼 구사할 필요 없어, 정현처럼 인터뷰 등 영어목표 분명해야”

한국 선수 최초로 테니스 메이저 대회 준결승에 진출한 22살 청년 정현(22·58위·한국체대)의 영어 인터뷰가 연일 화제다. 정현은 경기 직후 장내 아나운서가 즉석으로 묻는 영어 인터뷰를 거침 없고, 유쾌하게 해내 내외신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입시용 영어’에만 매여 외국인을 만나면 말 한마디 제대로 못하는 한국 영어교육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는 평가까지 나온다.
이미지 확대
짐 쿠리어와 인터뷰하는 정현
짐 쿠리어와 인터뷰하는 정현 정현이 24일 2018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남자 단식 4강전에서 테니스 샌드그렌을 상대로 승리한 뒤 1993년 호주 오픈에서 우승했던 미국 테니스 스타 짐 쿠리어와 인터뷰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정현은 지난 24일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남자단식 8강전 테니스 샌드그렌(97위·미국)을 3대0으로 완파하고 4강에 진출했다.

정현은 경기 직후 코트 인터뷰에서 세리모니를 제대로 하지 못한 이유를 묻자 “마지막 경기에서 사실 40-0(포티 러브)가 됐을 때 무슨 세리머니를 할까 생각했다”면서 “그런데 듀스에 이어 브레이크 포인트까지 몰리면서 세리모니는 무슨, 경기에 집중했다”고 말해 관중의 웃음을 자아냈다. 정현은 이어 “내가 뒤쳐지고 있었기 때문에 일단 공을 상대 코트에 집어넣고 달리기 바빴다”며 “결국 아무런 세리머니를 못했다”며 웃었다.

정현은 또 “나는 이런 세계적인 대회에서 신예이기 때문에 그저 집중하고 또 집중했다”며 겸손하게 말해 아나운서로부터 “당신 정말 대단했다”는 말까지 유도해냈다.

인터뷰가 나가자 25일 블로그와 인터넷 카페에는 정현의 전날 8강전 직후 인터뷰 동영상 클릭 열풍이 일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현, 조코비치 꺾고 호주오픈테니스 8강 진출
정현, 조코비치 꺾고 호주오픈테니스 8강 진출 세계랭킹 58위의 정현(사진) 선수가 지난 22일(한국시간) 호주 멜버른의 멜버른 파크에서 열린 ‘2018 호주 오픈’ 남자단식 16강전에서 노바크 조코비치(14위·세르비아)를 3대0(7-6, 7-5, 7-6)으로 꺾고 한국 테니스 사상 처음으로 호주 오픈 8강에 진출했다. 인터뷰하는 정현 2018-01-22
신화=연합뉴스
학창 시절 내내 영어 스트레스를 받아온 젊은층과 아이 영어교육으로 머리 아픈 젊은 엄마들, 독해 위주로 영어 공부를 한 중장년층까지 정현의 자신감 있고 당찬 영어 실력에 부러움을 표하고 있다.

국제회의 통역사 이은선(35) 씨는 “문장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목적에 맞는 영어를 구사했고, 무엇보다 자신감 있고 위트있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다른 외국 선수들(의 영어 실력)도 대부분 이 정도”라고 전했다.

스포츠 에이전트사의 한 관계자는 “외국 투어를 뛰는 선수들의 경우 영어 실력은 기량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내가 제대로 말하고 있나’라는 겁을 버리고 아무렇게 나라도 말을 던지는 선수들은 영어가 빨리 늘고, 투어 생활에도 빨리 적응한다”고 말했다.

CNN은 이날 기사에서 정현이 게임과 인터뷰를 통해 팬들을 매료시켰다며 그가 ‘프리즌 브레이크’ 같은 ‘미드’로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학창 시절 내내 ‘성문종합영어’를 팔에 끼고 살았지만 외국인만 보면 울렁증과 입이 열리지 않는 30∼40대 이상 직장인들은 그야말로 정현식 영어를 칭찬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무조건 ‘유창하게 말하겠다’는 목표를 버리고 좀더 현실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고 조언했다.

정현 역시 투어 생활에 필요한 생활영어와 인터뷰 등 영어 공부 목표가 확실했기 때문에 더 수월하게 실력을 키울 수 있었다는 것이다.

국제회의 통역사 이은선씨는 “모두가 영어를 원어민처럼 구사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하며 “막연하게 ‘원어민처럼 말하고 싶다’가 아니라, 하고 싶은 분야의 말을 할 수준이 되면 다음 목표를 잡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