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야사 재정립’ 하나로 뭉친 영호남

‘가야사 재정립’ 하나로 뭉친 영호남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17-08-31 22:56
업데이트 2017-09-01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개 시군 협의회·의원들 모여 국회 세미나… 특별법 제정 결의

영호남 20개 시·군이 모여 결성한 가야문화권 지역발전 시장군수협의회(회장 곽용환 고령군수)와 지역 국회의원(15명), 가야문화권 지역발전을 위한 포럼(회장 주승용 국회의원)은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지역 국회의원, 군 관계자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잊혀진 가야사, 영호남 소통의 열쇠로 거듭나다’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야문화권 세미나’ 참석자들이 개막 행사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 일곱 번째부터 주승용·이완영 의원, 심재철 국회부의장, 박병석·윤종필·안호영 의원, 곽용환 고령군수. 고령군 제공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야문화권 세미나’ 참석자들이 개막 행사에서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 일곱 번째부터 주승용·이완영 의원, 심재철 국회부의장, 박병석·윤종필·안호영 의원, 곽용환 고령군수.
고령군 제공
가야사 연구와 복원이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된 것을 기념하고 국회에 계류 중인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조기 제정 결의를 다지는 자리였다.

세미나에서는 주보돈 경북대 교수가 좌장으로 나섰고, 신경철 부산대 명예교수가 ‘가야사 연구와 복원, 가야문화권이 나아갈 방향’을 주제 발표했다. 이어 곽장근 군산대 박물관장 등 가야사 관련 학계 및 전문가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김경욱 국토교통부 국토정책관과 최종덕 문화재청 문화재정책국장은 부처 의견을 밝혔다.

협의회는 또 가야문화권 연구와 복원·개발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가야문화권 개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조기 제정을 위한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

가야문화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는 철기, 토기, 순장 문화와 관련한 사진전시회도 함께 열려 참석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7-09-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