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일제때 건물이 그대로…돈의문마을 내달 2일 시민 맞는다

한옥·일제때 건물이 그대로…돈의문마을 내달 2일 시민 맞는다

입력 2017-08-31 10:29
수정 2017-08-31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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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주요 무대…도시건축 중심지로 부활 건물 30개 곳곳에서 전시회…비엔날레 식당·카페도

강북삼성병원이 들어서 있는 서울 종로구 돈의문(서대문) 터 옆마을은 ‘새문안’이라고 불렸다.

사직단 근처에 세웠던 서전문(西箭門)을 세종 4년인 1422년 헐고 지금의 강북삼성병원 앞에 돈의문을 세웠더니 사람들은 이 문을 ‘새문(新門)’이라고 했다. 새문의 안쪽에 있다고 해 붙은 이름이 ‘새문안’이다.

새문안은 조선시대 한옥과 일제시대 가옥은 물론 19세기 골목길까지 옛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보기 드문 마을이다. 재개발 구역에 포함된 이곳은 전면 철거된 뒤 공원이 될 뻔했으나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부활’했다.

경희궁 자이 아파트를 짓는 조건으로 새문안 마을 땅과 건물을 기부채납 받은 서울시가 마을 전체를 보존하기로 한 것. 마을 이름은 ‘돈의문 박물관 마을’이라고 새로 붙였다.

이 마을이 보수·보전 작업을 거쳐 다음 달 2일 공개된다.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의 주요 전시장이 돼 시민들을 맞는다.

서울비엔날레는 ‘도시’와 ‘건축’을 주제로 한 국내 첫 학술·전시 축제다.

도시 구성원들이 한정된 자원을 나눠쓰고 절약하면서 공존을 모색해보자는 뜻에서 주제를 ‘공유 도시’로 잡았다.

새 단장을 마친 돈의문 박물관 마을 내 건물마다 1∼2개씩 전시가 열린다. 관객들은 30여 개 건물 곳곳을 돌아보면서 도시 문제와 해법을 고민해볼 수 있다.

포켓몬고 게임처럼 증강현실을 활용해 내가 걷는 거리의 미세먼지 현황을 스마트폰 화면으로 확인하는 ‘서울 온 에어’, 태양광을 이용해 지하공간에 녹지를 조성하는 ‘침략적 재생’ 프로젝트 등이 전시된다.

마을의 중심은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건물을 리모델링한 ‘도시건축센터’다. 유한양행, 현대제철 사옥으로도 쓰인 적이 있다.

비엔날레 식당과 카페도 문을 연다. 인도 첸나이에서 초청한 쉐프가 직접 요리하는 탈리, 태양광으로 구운 빵, 도시양봉 꿀로 만든 차를 맛볼 수 있다.

비엔날레 공식 메뉴인 탈리는 큰 쟁반에 밥과 반찬이 1인분씩 담겨 나오는 인도 남부 타밀나두 지방 채식요리다.

비엔날레가 끝난 이후 돈의문 박물관 마을에는 역사전시관, 유스호스텔, 서점, 건축설계사무소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서울비엔날레의 두 번째 무대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선 세계 50개 도시의 공공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도시전’이 열린다.

하이라이트는 평양 아파트를 그대로 재현한 ‘평양살림’이다. 북한에서 입수한 가구와 가전용품, 집기를 채워 평양 주민의 삶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일본 도쿄 ‘야네센 거리’를 소개하는 전시도 눈길을 끈다. 80년 된 커피숍, 120년 된 과자가게, 200년 된 목욕탕을 개조해 만든 갤러리 등이 있는 이 거리는 일본 고유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훌륭하게 보전과 공생을 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야네센은 서울 도시재생 사업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는 게 비엔날레 주최 측 설명이다.

서울비엔날레는 11월 5일까지 두 달간 돈의문 박물관 마을과 DDP 일대에서 이어진다.

서준오 서울시의원 “월계1교 보행자 안전 위한 보도확장 완료”

서울시의회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지난 3월 착공한 노원구 월계1교의 보행자 안전을 위한 보도확장 공사가 완료되었다고 밝혔다. 남은 공정인 보행자 난간 교체를 9월 중으로 마무리하면 준공된다. 서 의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추진해온 ‘월계1교 보행환경 개선 공사’의 핵심인 상하류측 보도확장이 완료되어 많은 노원구 주민들이 안전하게 월계1교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을 환영했다. 이번 사업은 서 의원이 주민 민원을 직접 청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끈질기게 협의한 끝에 이뤄진 성과다. 월계1교는 노원구 월계동과 하계동을 연결하는 생활·교통 요충지다. 인근 지하철역(하계역·월계역), 노원구민의전당, 을지병원, 월계보건소 등을 오가는 주민들이 매일 이용하지만, 기존 보도 폭이 1.4~1.5m에 불과해 전동휠체어·자전거와 보행자가 엇갈릴 때마다 충돌 위험이 컸다. 서 의원은 현장을 여러 차례 직접 찾아 주민 불편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 재난안전실과 노원구청간 지속적인 협의로 개선책을 마련해왔다. 그 결과, 차로 폭을 일부 조정해 보도를 2.0m로 확장하는 방안이 확정됐다. 서 의원은 사업 실현을 위해 2024년 서울시 예산 4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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