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삼성 고위 관계자 줄소환…뇌물 의혹 수사 박차

특검, 삼성 고위 관계자 줄소환…뇌물 의혹 수사 박차

입력 2017-01-25 16:54
업데이트 2017-01-25 16: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신 물산 사장·김종중 미래전략실 사장 조사…삼성 합병·거래 의혹 추궁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수수 등 비위 의혹을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영장 기각 이후 보강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검팀은 25일 김 신(60) 삼성물산 사장과 김종중(61)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사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특검팀은 이들을 상대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전후 상황과 관련된 사실관계를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신 사장은 2010년부터 삼성물산 상사부문 대표이사를 맡았다. 이재용 부회장 경영권 승계 작업의 중요 과정으로 박 대통령에 대한 뇌물 의혹의 징검다리가 된 두 회사 합병 당시에도 상사부문 사장이었다.

앞서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서는 두 회사 합병이 발표된 2015년 5월 26일 김 사장이 국민연금 홍완선 기금운용본부장을 만났다는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의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박 의원은 이들의 만남이 “국민연금이 삼성 합병에 무언가를 제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옛 삼성물산 주주인 일성신약의 윤석근 대표는 청문회에서 김 사장과의 대화를 통해 국민연금과 삼성물산 사이에 사전 약속이 있었다는 점을 알게 됐다고 증언했다.

합병 찬성을 지속해서 설득한 김 사장에게 윤 대표가 “국민연금에서 반대하면 내 찬성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물었더니 ‘찬성’의 의미로 “국민연금은 ‘다 됐다’”는 답이 돌아왔다는 것이다.

2012년부터 미래전략실 전략1팀장을 맡은 김종중 사장 역시 합병 과정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인물로 거론된다.

합병 당시 국민연금이 손해를 우려해 합병비율 조정을 요구했으나 김 사장이 국민연금 측과의 면담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는 청문회 증언이 나온 바 있다.

삼성의 ‘심장부’로 불리는 미래전략실은 합병 작업과 ‘비선 실세’ 최순실(61)씨 측에 대한 금전 지원 실무를 총괄한 조직으로 알려져있다.

김 사장은 지난달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최씨 딸 정유라(21)씨에 대한 지원을 누가 결정했느냐는 의원의 질문에 “모른다”고 답했다.

특검은 최근 삼성과 승마계 관계자 등을 줄소환하고 박 대통령 대면 조사를 추진하는 등 이 부회장 영장 기각 이후에도 뇌물죄 의혹을 계속 파헤치고 있다. 보강수사 결과에 따라 이 부회장 영장 재청구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