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하 두 자릿수’ 한파주의보…서울시 24시간 종합상황실 가동

‘영하 두 자릿수’ 한파주의보…서울시 24시간 종합상황실 가동

입력 2017-01-23 09:40
업데이트 2017-01-23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약계층 수시 방문…가스·지하철 등 특별 점검

23일 서울의 아침 최저 기온이 영하 13도를 기록하는 등 올해 들어 가장 매서운 동장군이 찾아오면서 서울시도 관련 대책 마련에 팔을 걷어붙였다.

서울시는 이날 중부와 일부 남부내륙지방에 한파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24시간 한파대책종합상황실을 가동하고 취약계층 보호와 시설물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한파대책종합상황실은 상황총괄반, 생활지원반, 시설물복구반, 농작물대책반 등 5개반 14명으로 꾸려진다.

노숙인, 홀몸어르신, 쪽방촌 등 취약계층을 상대로 보호·지원·긴급구조·구급활동에 나서고, 시민 안내와 시설물 피해 예방활동을 한다.

특히 재난도우미 1만 3천여명을 투입해 취약계층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안부를 묻는다. 쪽방촌 거주자와 65세 이상 홀몸어르신에게는 매일 현장 순회 진료를 한다.

혹한기를 맞아 산업·건설공사장에는 옥외작업 중지를 권고하고, 관계 공무원이 직접 공사장을 찾아 중지 여부를 체크한다.

시는 한파 예보가 발령되면 트위터·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해 서울시 팔로워 62만명에게 한파특보 발령과 시민 행동요령 등을 신속하게 전달할 방침이다.

시는 안전사고 우려가 있는 가스나 지하철 선로 등 주요 시설에 대해서는 유관기관·자치구와 함께 재난 취약시설 특별 점검을 벌인다. 동결·누수 급수관 긴급 복구반을 꾸려 계량기 동파·동결 사고에 대비한다.

또 에너지 사용량 급증에 대비해 전력위기 경보단계별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난방연료 월동기 긴급복구·대응반을 운영한다.

시는 “손가락, 발가락, 귓바퀴, 코끝 등 신체 말단부위의 감각이 없거나 창백해지면 동상을 조심해야 한다”며 “심한 한기,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심한 피로를 느끼면 저체온 증세를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