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유석 판사 “꼰대질은 꼰대들에게…저녁 회식 하지 말라”

문유석 판사 “꼰대질은 꼰대들에게…저녁 회식 하지 말라”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1-12 13:48
업데이트 2017-01-12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유석 서울동부지방법원 부장판사. 출처=문유석 페이스북
문유석 서울동부지방법원 부장판사. 출처=문유석 페이스북
‘전국의 부장님들께 감히 드리는 글’이라는 칼럼으로 화제를 모은 문유석 부장판사가 “회사에서 부장과 사원은 대등한 관계가 아니다”라며 전국의 부장들에게 충고했다.

1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문 부장판사는 “올해로 6년째 부장이다”며 “나는 저녁 회식 대신 점심 회식을 한다. 업무시간에 무슨 얘기든 할 수 있는 게 중요한 거지 꼭 술자리에서 무슨 얘기하는 게 중요할까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부하직원의 실수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선 “부하 직원이 실수를 한 경우 실수에 대해서만 지적하는 것이 좋다. 잔소리나 인격에 대한 언급은 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잘못된 것만 지적해도 부하직원은 충분히 위축될 수 있는데 그걸 넘어서 인격의 문제로 끌고 가서 모욕하는 것은 옳지 못한 것 같다. ‘꼰대질은 꼰대들에게 하자’”고 덧붙였다.

그는 “내가 부장이니까 부장님께라고 칼럼 제목을 뽑았을 뿐이지 그건 그냥 대명사이다. 모든 기성세대, 힘을 가진 사람들인 거다”고 설명했다.

“전국의 부하직원들에게 올리는 한 말씀”이라는 질문에는 “없다”고 대답했다. 문 부장판사는 “힘도 같은 대등한 관계가 아닌 현저하게 강자와 약자의 관계에 있는데 누가 누구 보고 감히 이래라 저래라 할 것이냐, 그러니까 더 큰 책임을 진 사람들이 먼저 자기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하지, 그러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말을 마쳤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