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종범, 탄핵심판 증언대 선다…최순실·정호성 “불출석”

안종범, 탄핵심판 증언대 선다…최순실·정호성 “불출석”

입력 2017-01-10 09:28
업데이트 2017-01-10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헌재, 오늘 탄핵심판 3차 변론…오전 10시부터 증인신문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 가운데 한 명인 안종범(58)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10일 대통령 탄핵심판 증언대에 선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오전 10시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3차 변론기일을 열고 안 전 수석을 증인으로 불러 대통령 탄핵사유에 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경위 등을 캐묻는다.

안 전 수석은 미르·K스포츠 재단 강제 모금부터 대기업 광고·납품계약 강요 등까지 국정농단 전반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국정농단에 따른 국민주권주의 위반, 대통령 권한 남용, 뇌물수수 등 형사법 위반 등 헌재가 분류한 탄핵소추 유형 대부분에 연루된다.

2015년 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대통령 지시사항이나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 내용 등이 적힌 안 전 수석의 업무 수첩 등을 토대로 증인신문이 이뤄질 전망이다.

함께 증인 출석 요구를 받은 국정농단의 핵심 최순실(61)씨와 정호성(48)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9일 헌재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해 나오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본인의 형사재판 준비 등을 사유로 들었다.

헌재는 이날 변론에서 최씨와 정 전 비서관이 주장한 불출석 사유를 검토해 강제 구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헌재는 당초 오전 10시에 정 전 비서관, 오후 2시에 안 전 수석, 오후 4시에 최씨의 증인신문을 할 계획이었지만 계획 진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헌재는 최씨와 정 전 비서관을 구인해 증언을 듣거나 다른 기일을 잡아 다시 신문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들이 출석해도 증언을 거부하거나 소극적인 진술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어 변론이 얼마나 원활히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