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지난해 10명 중 6명 이상 스마트폰 쇼핑

서울시민 지난해 10명 중 6명 이상 스마트폰 쇼핑

입력 2016-03-21 15:58
수정 2016-03-21 15: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월평균 쇼핑액 9만 5000원…이용경험 1년 새 20%P↑

모바일 쇼핑이 확산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은 21일 인포그래픽스에서 지난해 인터넷 쇼핑을 한 서울시민 중에 스마트폰을 이용한 적이 있는 경우가 66.7%에 달했다고 밝혔다.

1년 새 20.3%포인트 급등했다.

이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한 지난해 인터넷 이용 실태 조사 결과다. 서울 2천973가구 중 인터넷을 이용하는 만 12세 이상 가구원에게 설문조사했다.

2012년만 해도 인터넷 쇼핑 이용자 중 모바일 쇼핑 경험은 28.9%에 그쳤는데 2013년 35.5%, 2014년 46.4%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반면 데스크탑 컴퓨터를 이용한 쇼핑 경험은 2012년 86.7%에서 2015년 80.3%로 조금씩 하락해왔다.

인터넷 쇼핑 이용 비율은 55.3%다.

월 평균 인터넷쇼핑 이용 금액은 9만5천454원이다.

5만∼10만원이 37.7%로 가장 많고 10만∼15만원이 18.7%, 3만∼5만원이 18.1%, 15만원 이상이 16.4%였다.

구매 품목을 복수로 물어보니 의류와 신발, 스포츠용품 등이 86.0%로 가장 많고 도서·잡지가 50.7%, 화장품 49.4%, 영화·문화공연 44.2%, 식재료 32.0%, 여행상품 30.5%이다.

월 평균 인터넷 쇼핑 이용 빈도는 1.7회로, 1회 미만이 40.4%, 1∼2회 미만이 33.9% 등이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빗물받이 점검 캠페인 참여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4일, 남가좌1동 모래내시장 먹자골목 일대에서 진행된 남가좌1동 자율방재단의 빗물받이 점검 캠페인에 참석, 장마철 폭우 대비 활동에 힘을 보탰다고 밝혔다. 남가좌1동 자율방재단(단장 조희숙)은 매월 4일을 안전점검의 날로 정해 마을 곳곳을 순회하며 안전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이날은 특히 장마철 폭우에 대비해 골목과 상점가 일대의 빗물받이 점검에 나섰다. 김 의원도 자율방재단 단원들과 함께 모래내시장 먹자골목, 좌원상가 등 저지대 지역의 빗물받이를 직접 점검하며 관계자들에게 사전 안전 점검의 중요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김 의원은 특히 오래된 건축물인 좌원상가 아파트의 저층부는 원래 1층 부분이 주변 환경개선과 상가 신축이 지속되면서 마치 반지하처럼 변해 장마철 물이 역류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지적하고, 장기적으로는 신축을 통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고, 단기적으로는 빗물받이 주변의 오물 제거 및 물 흐름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선출직 의원으로서 주민들의 민원을 경청하고, 서울시 예산을 확보하여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빗물받이 점검 캠페인 참여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