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산 인질범 김상훈 “나도 피해자”…반성 전혀 없어

안산 인질범 김상훈 “나도 피해자”…반성 전혀 없어

입력 2015-01-15 21:12
업데이트 2015-01-15 2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산인질범 안산 인질극
안산인질범 안산 인질극


안산 인질범 김상훈

안산 인질범 김상훈(46)이 “나도 피해자”라며 반성하는 기색을 전혀 보이지 않고 있어 공분을 사고 있다. 경찰은 인질극 며칠 전 김상훈의 부인 A(44)씨가 김상훈에게 허벅지를 흉기로 찔려 찾아갔을 때부터 인질극 대치 상황에 이르기까지 하나같이 허술한 대응을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씨는 15일 오전 9시 45분쯤 통합유치장이 있는 경기 안산단원경찰서에서 법원으로 나서면서 뉘우치는 기색 없이 고개를 빳빳하게 들고 취재진에 “나도 피해자다. 경찰이 지금 내 말을 다 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이날 특정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의거, 인질범 김상훈의 얼굴과 신상을 공개하기로 했다.

이어 “막내딸(16) 죽은 건 경찰 잘못도 크고 애 엄마(부인·44) 음모도 있다. 철저한 수사를 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이날 11시에 수원지법 안산지원에서 진행된 영장실질심사에 나서는 길에 경찰이 예정된 포토타임을 갖지 않고 그대로 호송차에 태우려 하자 형사들을 밀친 뒤 버티고 서서 취재진에 이같이 말했다.

40여분 뒤 심사를 마치고 나온 김씨는 취재진에 “(경찰의 잘못은) 막내딸 죽을 때 오히려 나를 안정시킨 게 아니고 더 답답하게 만들었고 흥분시켰다. 요구조건을 들어주는 것이 없어 장난 당하는 기분이었다. 아이들을 죽일 명목(생각)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취재진이 막내딸 살해시점을 재차 질의하자 경찰관들은 “그만하라”며 김씨를 끌고 호송차에 태웠다.

김씨의 말이 사실이라면, 막내딸을 살해한 시점은 경찰이 개입한 이후 경찰과 협상과정이라는 말이 된다. 더구나 그동안 김씨와의 협상이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해온 경찰은 체면을 구기게 된다.

그러나 경찰은 이 부분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이밖에 김씨는 “애들이 살려달라는 소리를 애 엄마가 무시한 것이다. 인간으로서 이해가 안 간다. 애들한테 살려주기로 약속했는데 애 엄마한테 무시당했다”며 범행의 책임을 부인에게 떠넘기는 모습도 보였다.

한편 인질범 김상훈의 부인 A씨가 지난 8일 흉기에 찔린 직후 안산상록경찰서를 찾아가 상담한 사실이 확인됐다.

그러나 경찰서 측의 안내가 미온적이라고 판단한 A씨가 더이상 상담을 진행하지 않고 귀가한 뒤 두 딸을 피신시키려다가 인질사건을 당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A씨의 지인 B씨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A씨는 8일 김씨의 흉기에 찔려 병원 치료를 받은 뒤 다음날 안산상록서를 찾아가 상담했다”며 “하지만 경찰서 측의 안내가 미온적이라고 느껴서 그냥 되돌아왔다고 말하더라”고 주장했다.

안산상록서측은 그동안 A씨가 김씨로부터 폭행을 당해 신고를 해 온 사실은 없었다고 언론에 밝혀왔다.

경찰 관계자는 “민원상담실을 찾아온 것은 맞다”며 “민간상담사(퇴직 경찰관)는 ‘현행범 사건이 아니어서 고소장을 제출하면 해당 부서에서 안내해 처리해 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A씨는 고소장을 접수하지 않고 그냥 귀가했다”고 덧붙였다.

게다가 B씨는 신변의 위협을 느낀 A씨가 12일 두 딸들을 불러 근처 여관에 피신해 머물다 친부의 집에 돌려보냈다가 변을 당하게 됐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