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권부정선거’ 규탄 촛불집회…민주화세대도 참여

‘관권부정선거’ 규탄 촛불집회…민주화세대도 참여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2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혁명회 등 독립공원서 시국대회…경우회 맞불집회 열어

토요일인 11일 서울 도심에서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을 규탄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28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5시 서울광장에서 촛불집회를 열고 관권부정선거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제 도입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했다.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은 “박 대통령이 비정상의 정상화를 말하지만 국민재산의 민영화, 압수수색 영장 없는 공권력 투입, 합법파업에 무더기 징계 등 정상적인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목청을 높였다.

그는 또 “통일은 대박이라고 했는데 종북몰이를 하면서 어떻게 통일을 할 수 있겠는가”라며 “박 대통령은 국민과 대결하는 길로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청소년회의’ 회원들은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박근혜 정부는 국가기관의 선거개입 진상 규명을 위해 특검을 도입하고 남재준 국정원장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촛불집회에 주최 측 추산 2천여명(경찰 추산 900여명)의 시민들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참가했다.

앞서 1960∼1980년대 군사정부 시절 독재에 맞섰던 민주화세대 시국선언준비모임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서대문 독립공원에서 ‘갑오년 새해, 민주주의를 구하라’ 시국대회를 열었다.

서울지역대학 민주동문회협의회, 4월 혁명회, 민청학련계승사업회 등 7개 단체·협의회로 구성된 이 모임은 시국대회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박근혜 정권 퇴진을 촉구했다.

4월 혁명회의 정동익 상임의장은 “지난해 대선은 1960년 3·15 부정선거를 능가할만한 관권 부정선거였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을 구속하고 박 대통령을 퇴진시키는 것이 바로 우리가 할 일”이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들은 1만3천451명이 참여한 시국선언문에서 “수많은 국민의 피와 땀과 눈물로 지켜왔던 민주 정통성이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6개월 이상 광장에서 촛불을 밝혀온 시민의 목소리에 힘을 보태기 위해 일어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시국대회에는 이철 전 코레일 사장, 원혜영 민주당 의원 등 유신 시절 민주화 인사들과 서울대·연세대·영남대 등 전국 20여개 대학 민주동문회 회원 등 총 500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친 뒤 서소문을 거쳐 서울광장까지 행진해 촛불집회에 합류했다.

보수단체인 대한민국재향경우회는 오후 4시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19차 종북세력 척결 국민대회’를 열고 “종북세력은 국정원 해체음모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