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소비 조장 ‘블랙 프라이데이’ 상륙

과소비 조장 ‘블랙 프라이데이’ 상륙

입력 2013-11-30 00:00
수정 2013-11-30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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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추수감사절 폭탄 세일…국내기업 마케팅 이용 ‘상술’

주부 손시내(31)씨는 29일 오후 2시(미국 동부시간 29일 0시) 컴퓨터 앞에 앉아 각종 화장품과 영양제 등을 판매하는 미국의 유명 사이트에 접속했다. 미국의 유명 브랜드들이 ‘블랙 프라이데이’(추수감사절인 11월 네번째 목요일의 다음 날)를 맞아 폭탄 세일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손씨는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이 시작되면 물건이 금방 빠질 것 같아 화장품과 샴푸, 영양제를 여러 개 샀다”고 말했다.

미국 명절인 ‘추수감사절’의 다음 날부터 시작되는 폭탄세일 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가 국내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만들고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최대 70~90%의 파격세일 제품을 건지기 위해 매장 앞에 밤을 새우며 기다리는 풍경이 외신을 타고 보도됐지만, 최근엔 국내 소비자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직접 구매에 나서고 있다. 여기에 국내 기업들도 블랙 프라이데이를 전면에 내세워 마케팅과 할인 행사에 동참함으로써 ‘미국 명절을 이용한 과도한 상술’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을 맞아 최대 80%의 할인 행사를 진행한 국내 운동화 편집매장의 온라인쇼핑몰은 이날 오후 방문자가 몰려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다. 국내 화장품 브랜드도 29~30일 이틀간을 블랙 프라이데이 세일 기간으로 정하고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일각에서는 국내 기업들의 이런 행보에 눈총을 보내기도 한다. 블랙 프라이데이라는 다른 나라의 이벤트를 들여와 과소비를 부추긴다는 지적 때문이다. 직장인 허수영(28·여)씨는 “미국의 명절이나 이벤트에 굳이 우리나라 기업들이 동참하고 마케팅을 하는 것은 그리 좋아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2013-11-30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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