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기 사용 안할때 전원 끄면 전력 60% 절감”

“정수기 사용 안할때 전원 끄면 전력 60% 절감”

입력 2013-11-25 00:00
수정 2013-11-25 09:1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는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전원을 꺼두면 전력을 60%까지 아낄 수 있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서울에너지설계사를 통해 지난 8월부터 2개월간 가정·상점·사무실 등 약 800곳을 방문해 정수기 이용실태를 조사하고 사용 전력량을 측정토록 했다.

조사 결과, 정수기 1대의 월간 평균 전력사용량은 56.2㎾h로 나타났다.

이는 800∼900ℓ 용량 가정용 냉장고 월평균 전력사용량(32.8㎾h)보다 1.7배 많은 수준이며 서울 일반 가정 한달 전력사용량(315㎾h)의 18%에 해당하는 양이다.

또 대부분 정수기가 24시간 가동되면서도 사용하지 않는 시간이 하루평균 13시간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일 쓰지 않는 날도 월평균 5일가량 됐다.

서울시는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 전원을 차단하면 정수기 1대당 평균 33.3㎾h의 전력을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24시간 작동하는 경우와 비교해 약 60%의 전력을 절감할 수 있는 셈이다. 전기료로 따지면 매달 1만1천184원을 줄일 수 있다.

서울시는 전국 가정과 사무실에서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을 끈다면 연간 27억1천만㎾h의 전력을 아낄 수 있다고 예상했다.

정희정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반장은 “전기분해방식을 제외한 정수기 대부분은 전원과 무관하게 정수기능이 작동하는데 시민이 이를 잘 모르고 있어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며 “찬물은 냉장고에 넣어두고 온수는 끓여마시면 정수기의 냉·온수 기능을 덜 쓸 수 있다”고 말했다.

시가 정수기 사용자 620명을 대상으로 정수기 전원과 정수기능은 무관하다는 사실을 알린 뒤 설문하자 92.1%가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전원을 차단하겠다고 답했다.

시는 연말까지 상점과 어린이집 등 정수기 1천500대에 손쉽게 전원을 차단할 수 있는 멀티탭을 설치하고, 정수기 외에 셋톱박스나 비데 등 전력 소모가 큰 전기제품에 대해서도 대기전력을 차단하는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연합뉴스

김용일 서울시의원, 모래내시장 골목형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열린 모래내시장 골목형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번 총회는 2025년 서울시의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 지원 사업 대상지로 지정되기 위한 첫걸음으로, 모래내 영세 상권을 정책 지원 대상으로 편입해 상권 활성화 및 경쟁력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인근 상인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개최됐다. 김 의원은 골목형상점가 지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관련 법규를 설명했다. 골목형상점가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25개 이상(서대문구 조례 기준) 밀집한 구역이 지정 대상이다. 김 의원은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되면 전통시장에 준하는 법적 지위를 획득하여 정부와 지자체의 다양한 정책에 참여가 가능하다”라며 “특히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지정 시 일 평균 매출액이 미가입 점포 대비 약 26% 증가하는 등 실질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자신이 소속된 기획경제위원회 소관 부서인 서울시 민생노동국과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함께 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신용보증재단 서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모래내시장 골목형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