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길 입양하세요”…서울시, 보도 입양제 본격 시행

“길 입양하세요”…서울시, 보도 입양제 본격 시행

입력 2013-10-01 00:00
업데이트 2013-10-01 08: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인·기업이 일정 구간 관리…공공영역 분담 관리 모델

서울시는 면적만 10만㎢에 이르는 시내 보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인, 회사를 대상으로 ‘보도 입양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이미 시와 강남·종로·영등포·서초·중구 소재 23개 기업 간에 ‘보도입양 협약’이 체결됐고 시는 입양을 점차 확대해갈 계획이다.

고층 건물이 밀집한 테헤란로에서는 강남구의 협조로 한국무역협회, 한무컨벤션주식회사, 포스코, 한국도심공항 등 12개사가 보도를 입양했다.

이들 회사는 주로 앞마당에 해당하는 보도를 3년동안 관리하게 된다. 청소는 물론 블록 파손 시 보수를 하고 필요하면 자체 비용으로 쉼터와 화단을 조성할 수도 있다.

서울시는 보도에 입양 안내 표지석을 설치해 참여 회사를 알리고, 입양 보도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처리를 담당한다. 입양 회사가 자체 비용으로 보도를 개선하면 행정 지원을 한다.

서울시의 보도 입양제는 1985년 미국에서 시작해 캐나다·영국·일본·호주·뉴질랜드 등으로 퍼진 청소 위주의 도로 입양사업(Adopt-A-Highway)을 확대 도입한 것이다.

미국은 1985년 텍사스주에서 도로 입양사업을 시작해 50개주 전역에서 하고 있으며 연간 200억원의 청소 예산을 절감하고 있다.

보도 입양을 원하는 개인이나 기관은 서울시 보도환경개선과(☎2133-8107)로 연락하면 된다.

형태경 서울시 보도환경개선과장은 “전체 보도를 각 구청이 모두 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 참여의식을 실천하는 사업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