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친살인범 몰린 20대 자살… 警 강압수사 논란

여친살인범 몰린 20대 자살… 警 강압수사 논란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0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사 후 “억울” 유서 남겨… 이틀 만에 진범 체포

대전 20대 여성 피살사건 용의자로 지목돼 경찰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이 여성의 애인 이모(23·옷가게 종업원)씨가 ‘억울하다’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한 지 이틀 만에 진범이 붙잡혀 경찰의 강압 수사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이씨의 형은 31일 “동생이 경찰조사를 받고 나온 뒤 매장 친구들에게 ‘여자 친구가 살해돼 힘든데 경찰까지 나를 범인으로 몬다. 난 안 죽였는데 죽고 싶다’고 말했다”며 “동생이 자살할 이유가 전혀 없다. 경찰이 무리한 수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찰이 동생을 연행할 때도 매장 직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동생을 빙 둘러싸고 ‘네가 그 여자를 죽였지’라며 연행해 갔다”면서 “경찰이 수사를 잘해 일찌감치 진짜 범인을 잡았더라면 동생이 죽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씨는 지난 27일 정오쯤 대전시 동구 자양동 자신의 집에서 스스로 목을 찔러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 이씨의 방 안에서는 “나는 범인이 아니다. 억울하다. 진범을 찾아내 엄벌해 달라”는 내용의 유서가 발견됐다.

이씨는 지난 23일 대전 유성구 지족동의 한 빌라에서 발생한 오모(23·여·미용사)씨 피살사건 용의자로 지목돼 26일 임의동행 형식으로 경찰에 연행된 뒤 오전 10시부터 5시간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살인사건 발생 시간대로 추정되는 23일 0시 57분쯤 오씨의 집에 함께 들어간 뒤 이날 오전 7시쯤 이씨 혼자 나오는 모습이 담긴 폐쇄회로(CC)TV를 확보한 뒤 이씨를 불러 당시 오씨 집에서의 행적 등을 정밀 조사했다. 이씨는 당시 경찰 조사과정에서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경찰은 이씨를 조사한 다음 날 이씨에 대한 거짓말탐지기 등 추가 조사를 위해 전화를 걸었으나 이씨가 받지 않자 자택을 직접 찾았고, 숨진 이씨를 발견했다.

하지만 이씨가 숨진 지 이틀 뒤인 29일 진범이 검거됐다. 경찰은 이날 오씨와 같은 빌라 위층에 사는 김모(27·무직)씨를 긴급체포했다. 김씨는 23일 오후 2시쯤 빌라 옥상에서 담배를 피우던 오씨를 우연히 만나 오씨의 집에서 차를 마시며 대화하던 중 얼굴을 수 차례 때리고 흉기로 16차례나 마구 찌른 뒤 목을 졸라 살해한 혐의다. 김씨는 경찰조사에서 “(숨진 오씨가) 내 외모를 비하하는 말을 하는 등 자신을 무시해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자백했다. 경찰 관계자는 “김씨는 자신의 외모 때문에 면접에서 떨어져 취직이 안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등 외모 콤플렉스가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범행에 사용한 흉기와 옷에 묻은 혈흔 등 증거물을 확보하고 김씨를 살인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진범이 잡히자 이씨 유족들은 “경찰이 명확한 증거를 확보하지도 않은 채 무리한 수사를 벌였다”며 강압수사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김연수 둔산경찰서 형사과장은 “김씨의 연행과정이 적법했고 행적 등에 대한 진술만 받았을 뿐 강압수사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2013-02-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