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장·교사들 드라마 ‘학교’ 보고 반응이…

교장·교사들 드라마 ‘학교’ 보고 반응이…

입력 2013-01-19 00:00
업데이트 2013-01-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TV 속 학교 드라마 인기에… TV 밖 교장·교사들 시름 왜

KBS2 TV의 월화드라마 ‘학교 2013’이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나친 입시경쟁에 내몰리는 아이들, 학교에 만연한 폭력 등을 실감 나게 그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방송사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현실에 공감한다는 의견이 줄을 잇고 있다.



하지만 드라마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난감해지는 사람들이 있다. 학교 현장의 진짜 교사들이다. 드라마 속의 교장과 교감, 일부 교사들이 학교폭력 문제와 교사 사이의 관계 설정에 있어 무책임하고 권위적인 모습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학교 현장의 모습을 실감나게 담고 있다는 평을 받는 드라마인 만큼 모든 교사들이 그렇다는 잘못된 편견이 생길까봐 걱정스럽다는 얘기다.

서울의 한 여고 교감(59)은 “민망할 정도로 교장과 교감의 무능력과 권위주의를 강조하고 있다”면서 “잘못한 것도 없는데 괜히 다른 교사들 보기 낯이 뜨거워질 정도”라고 말했다.

현재 이 드라마 속의 교장은 자신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기간제 교사에게 해고 위협을 서슴지 않는가 하면 학교 이미지 하락을 우려해 학교폭력을 일으킨 학생을 무조건 학교 밖으로 내쫓는 사람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 때문에 방송이 끝나면 인터넷 홈페이지의 시청소감 게시판에는 “문제아들보다 더 괴물 같은 교사들이 소름 끼친다” 등과 같이 교장과 교사들을 싸잡아 비판하는 글이 하루에도 수십개씩 올라온다.

반면 이 드라마가 교단에 자성의 기회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었다. 서울의 한 지역교육청 장학사는 “교사들도 학생 지도에 있어 권위적이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모습은 없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윤샘이나 기자 s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