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뉴타운 매몰비용 보전은 새 정부 현안”

박원순 “뉴타운 매몰비용 보전은 새 정부 현안”

입력 2013-01-17 00:00
업데이트 2013-01-17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복지ㆍ현장행정 강조…”올해 현장시장실 늘릴 것”

박원순 서울시장이 뉴타운 매몰비용 문제가 서울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새 정부의 현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17일 연합뉴스ㆍ뉴스Y와의 신년인터뷰에서 “(뉴타운에 대한) 중앙정부의 매몰비용 보전은 지난 총선에서 양대 정당이 공약으로 내건데다 박근혜 당선인도 3천억원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매몰비용을 책임 당사자가 부담해야 하지만 일방이 다 부담할 수 없고 정부가 일부 보조할 수밖에 없다”며 “(뉴타운 문제는) 서울시 현안이기도 하지만 정부의 현안이기도 하니 협력해서 잘 해결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지난해 시정 성과를 ‘정상성 회복’이라고 요약했다.

그는 “무상급식, 반값등록금 등 가시적 조치도 있었지만 뉴타운 출구전략 등 여러 현안을 정리해내는 작업이 계속됐다”며 “상식과 합리에 기초한 시정을 본궤도에 올려놓는 게 굉장히 중요했다”고 회고했다.

올해 집중할 시책으로는 지난해 마련한 ‘서울시민복지기준선’에 따른 복지 재원의 배분, 임대주택 8만호 건설, 보호자 없이 운영되는 ‘환자안심병원’ 등을 꼽았다.

박 시장은 분양이 미진했던 은평뉴타운에 현장시장실을 만들어 직접 홍보한 결과 분양이 활성화된 사례를 들어 “정책을 집중한 효과로 현장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으면 해법이 나온다”며 “올해는 더 많은 곳을 다닐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최근 개관한 시민청 내 ‘시민발언대’에 시장실과 연결된 귀 모양의 조형물을 설치해 시민이 요청하는 것을 시장이 듣고 있을 때는 귀가 빨갛게 변하면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을 구상 중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또 “시의 채무현황을 수시로 보여주는 전광판을 신청사 안에 설치하려고 준비 중”이라며 “지금 서울시의 채무가 한 해 예산(23조원)에 육박하는 수준인데 10조원 정도라야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