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불법사찰’ 박영준 前차관 피의자 신분 조사

檢 ‘불법사찰’ 박영준 前차관 피의자 신분 조사

입력 2012-06-01 00:00
업데이트 2012-06-01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류충렬·김진모·장석명 줄줄이 소환조사…수사 마무리 수순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 부장검사)는 지난달 31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고 1일 밝혔다.

박 전 차관은 2008년 7월 경남 창원의 건설업체인 S사 대표로부터 지자체 발주 사업 시행권을 얻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원을 받은 뒤 공직윤리지원관실을 동원해 경쟁업체를 불법사찰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당시 실제로 지원관실 감사관들이 울산시를 방문해 경쟁업체인 T사와 관련된 감찰을 진행했다. 다만 T사는 다음해 3월 시행사로 선정되는 등 ‘실질적 피해’를 보지는 않았다.

검찰은 해당 기업에 직접적 피해가 발생했느냐 아니냐를 떠나 업무처리 과정에서 불법성이 확인된다면 처벌 대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박 전 차관은 2010년 검찰의 1차 수사 당시 ‘대포폰’을 이용해 증거인멸을 지시하고, 장진수 전 주무관 등에 대한 회유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은 장 전 주무관에게 ‘관봉 다발’ 5000만원을 전달한 류충렬 전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 1차 수사에 개입한 것으로 지목된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수석실 민정2비서관도 같은 날 소환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달 30일에는 ‘관봉 다발’의 원천 제공자로 지목된 장석명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까지 소환 조사되는 등 검찰의 불법사찰 재수사가 마무리 수순에 돌입했다.

노컷뉴스※위 기사는 기사콘텐츠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 기사입니다. 모든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