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제주도 해군기지 시뮬레이션 결과 검증 합의

정부-제주도 해군기지 시뮬레이션 결과 검증 합의

입력 2012-03-23 00:00
수정 2012-03-23 11:2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차 시뮬레이션 결과 대상..검증회의 3차례 열기로

국무총리실과 제주도가 제주해군기지(민ㆍ군 복합형 관광미항)에 15만t급 크루즈선 2척이 동시 접안이 가능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결과 검증을 하기로 합의했다.

김형선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23일 제주도가 구성한 검증팀과 국회 추천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해 해군이 지난해 12월부터 2월까지 한국해양대학에 맡겨 시행한 선박조종 2차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검증을 하기로 우근민 제주지사와 임종룡 국무총리실 실장이 22일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증에는 제주도가 자체 구성한 ‘민ㆍ군 복합항 민항시설 검증 태스크포스’에 참여한 전문가 와 국회가 추천한 국무총리실 기술검증위 위원 등 5명, 제주도의회 의원 2명, 제주도 관계 공무원 등이 참여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또 강정마을회 주민대표 1명을 검증작업에 참여시키기로 하고 마을회에 공식 요청키로 했다.

시뮬레이션 검증 회의는 1차로 29일 오후 3시 한국해양연구원에서 열리고, 이어 30일 오전 10시, 4월 6일 오후 2시 등 모두 3차례에 걸쳐 열린다.

제주도 검증팀은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결과 최종 보고서, 15만t급 크루즈선인 퀸메리2호의 조종 성능 및 운항 상황 동영상, 재현된 시뮬레이션 동영상 등을 분석하고 필요하면 시뮬레이션을 재현하도록 할 방침이다.

국무총리실에서는 2차 시뮬레이션 연구용역을 수행한 이윤석 해양대 교수와 관련 연구원, 자문위원, 국방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시뮬레이션 결과를 설명한다.

제주도 관계자는 “시뮬레이션 결과 자료만 공개하겠다고 주장하던 정부가 시뮬레이션 과정까지 공개하겠다고 제안해 그런 정도면 전문가들이 충분히 검증할 수 있다고 판단해 검증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김 부지사는 검증 기간에 해군기지 건설공사가 중단되느냐는 질문에는 “최윤희 해군참모총장이 지난 21일 제주를 방문해 제주도와 해군이 윈윈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좀더 소통하고 협조하겠다고 말한 만큼 해군이 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해 공사 중단에 해군이 협조해 주길 바랐다.

제주도는 설계상의 중대한 기준 미달, 시뮬레이션에 적용한 자료 오류 등으로 해군기지에 15만t급 크루즈선이 자유롭게 운항할 수 없다며 제주도를 참여시켜 공정하고 객관적인 검증을 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구해 왔다.

이에 대해 지난 16일 제주를 방문한 임종룡 실장은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검증을 다시 하더라도 결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앙정부의 입장”이라고 밝히는 등 제주도의 요구를 거부해 왔다.

연합뉴스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김경 문화체육관광위원장(더불어민주당, 강서1)은 4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 후 주민소환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시민의 직접 민주주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을 강력히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07년 도입된 주민소환제도는 선출직 공무원의 책임성을 높이는 중요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8년간 전국적으로 투표까지 진행된 사례가 11건에 불과하며, 해임이 확정된 경우는 단 1건에 그쳤다”고 밝혔다. 특히 서울시는 2019년 은평구의회 의원 소환 청구 외에는 소환 투표로 이어진 사례가 전무하여 제도의 실효성이 매우 낮다고 강조했다. 주민소환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는 복잡한 절차, 과도한 서명 요건, 부족한 정보 접근성, 그리고 불투명한 행정 처리가 꼽힌다. 청구서 제출부터 서명부 발급, 현장 서명 과정의 번거로움은 시민 참여를 저해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명부 지참이나 서식 작성 오류 시 서명 무효 처리 등은 불필요한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장의 경우 유권자의 10%인 약 82만 5000명의 서명과 더불어 서울시 25개 구 중 9개 구 이상에서 각 구의 10% 이상을 확보해
thumbnail - 김경 서울시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주민소환제도, 시민 직접 참여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시급”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