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4학년도 수능시험 어떻게 달라지나

2014학년도 수능시험 어떻게 달라지나

입력 2011-01-26 00:00
업데이트 2011-01-26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능 연2회 시행 유보…수험생 부담 고려

 교육과학기술부가 26일 확정·발표한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은 대입에서 수능이 차지하는 비중을 줄이고 수험생의 부담을 덜어주자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발표한 시안에서 수능 응시횟수를 연 1회에서 2회로 늘리려 했던 계획도 도리어 수험생 부담을 키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지금 상황에서는 수능을 두 번 보면 대부분 학생이 두 번 다 응시할 가능성이 있다.장기적으로는 두 번 보는 게 좋지만 이번 개편안에서는 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국어,수학,영어는 A·B형 수준별 시험으로 바뀌어 학생들이 자신의 학력과 진로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사회·과학탐구의 선택과목은 최대 2과목으로 줄어든다.

 수능 복수시행안과 함께 시안에 들어 있던 탐구 과목 통합안,제2외국어·한문 제외 방안 등은 반발 여론에 밀려 백지화됐다.

 ◇유형·문항 어떻게 바뀌나=가장 큰 특징은 언어,수리,외국어 등 주요 3개 영역이 수준별 시험으로 치러진다는 것이다.

 언어,수리,외국어 영역의 명칭도 각각 국어,수학,영어로 바뀐다.

 지금은 수리영역만 이과생들이 주로 보는 가형,문과생들이 주로 보는 나형으로 구분돼 있고 언어,외국어는 모든 학생이 동일한 문제지로 시험을 치르고 있다.

 그렇다 보니 일부 수험생들은 필요 이상으로 어려운 시험을 봐야 해 부담이 컸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국어,수학,영어 세 과목을 모두 A형,B형으로 나눠 학생들이 선택하도록 한 것이 개편안의 핵심이다.

 A형은 출제 범위가 좁고 문제도 쉬운 수준이며 B형은 현행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다.

 수험생들은 진로나 진학하려는 모집 단위에 따라 국어 A·B 중 하나,수학 A·B 중 하나,영어 A·B 중 하나를 각각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다만 ‘상대적으로 어려운’ B형은 최대 2과목만 선택할 수 있고 국어 B와 수학 B는 동시에 선택할 수 없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대학이 국·영·수 모두 B형 응시를 요구할 수 있어 오히려 부담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국어 B와 수학 B를 동시에 보게 하는 것은 교육과정상 무리가 따른다.

 수능 문항의 성격도 지금과는 달라지게 된다.

 현행 수능에서는 ‘범교과적’ 성격을 강조해 문항을 출제하고 있으나 학교 수업으로 준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만큼 ‘교과 중심’ 출제로 방향을 전환하기로 했다.

 또 국어 듣기평가는 모국어 능력을 가늠하는 데 별 의미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듣기평가(5문항)를 폐지하고 모두 지필평가 문항으로 출제하기로 했다.

 국어와 영어는 전체 문항 수를 현재 50개에서 5~10개 정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탐구영역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과목이 일부 재편되고 선택과목 수도 줄어든다.

 사회탐구는 과목 수가 11개에서 10개(한국지리,세계지리,법과 정치,사회·문화,한국사,세계사,동아시아사,경제,생활과 윤리,윤리와 사상)가 되면서 수험생들이 선택하는 최대 응시과목 수도 4개(2011학년도 수능 기준)에서 2개로 줄게 된다.

 올해 치러질 2012학년도 수능과 비교하면 최대 응시과목 수가 3개에서 2개로 1과목 줄어드는 셈이다.

 과학탐구(물리I,물리II,화학I,화학II,생명과학I,생명과학II,지구과학I,지구과학II)는 과목 수는 8개로 같지만 역시 최대 선택과목 수가 4개(2011학년도 기준)에서 2개로 축소된다.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학생들이 응시하는 직업탐구영역은 앞으로 개발될 예정인 직업기초능력평가와 유사하게 성격이 바뀌고 17개나 되는 과목 수는 5개(농생명산업,공업,상업정보,수산·해운,가사·실업)로 통합·축소된다.

 ◇학습부담 경감 효과 있나=이번 개편안은 지난해 8월 시안과 비교하면 상당히 후퇴해 결국 ‘용두사미’가 됐다는 지적이다.

 교과부는 시안에서 ‘학습부담 경감’의 의미를 제대로 살리기 위해 응시과목 수를 대폭 줄이려고 했다.

 예를 들어 사회탐구는 과목 수를 11개에서 6개,과학탐구는 8개에서 4개로 절반 가까이 줄이고 최대 선택과목 수도 각각 1개로 축소할 방침이었다.

 반영 비율은 현저히 낮은데 괜한 시험 부담만 있다는 제2외국어·한문 역시 수능에서 아예 제외하는 방안까지 검토됐다.

 하지만 의견 수렴과 후속 논의 과정에서 축소 또는 폐지 대상이 되는 과목 교사,교수들의 엄청난 반발에 부딪혀 파격적인 과목 축소안을 접을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교육이 사실상 입시 위주로 돌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수능에서 특정 과목이 빠지면 수업 파행은 볼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과목을 통합할 경우 통합 과목 간 형평성 문제,수험생의 선택권이 제한되는 문제도 제기됐다.

 반면 수능 복수시행 방안을 유보한 것은 학습 부담 경감 취지에 비춰 오히려 잘 된 일이라는 평가가 많은 편이다.

 단 한 번의 시험으로 진로를 결정하게 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는 판단에 따라 수능 연 2회 시행 방안이 대두됐으나 대다수 수험생이 두 차례 시험을 모두 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사교육과 학습 부담의 증가 우려가 더 컸기 때문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