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최재형측 ‘문 대통령 부친도 친일파’ 언급, 매우 부적절”

靑 “최재형측 ‘문 대통령 부친도 친일파’ 언급, 매우 부적절”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8-10 17:26
업데이트 2021-08-10 17: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최측 ‘崔조부 친일’ 논란 비유 해명에 유감 표명

靑대변인 “해방 당시 文 부친 나이 만 24살”
“최재형측 팩트 맞지 않는 언급…심각한 유감”
한 언론, 최재형 조부 독립운동 의혹 제기
최측 “그런 식이면 文 부친도 마찬가지” 반박
문재인 대통령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서울신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서울신문·연합뉴스
청와대가 10일 최재형 국민의힘 예비후보측이 최 후보 부친의 친일파 논란을 방어하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파 논란이 있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 “매우 부적절하다”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청와대는 이번 대응에 대해 “문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靑, 직접 대응에 “문 대통령의 뜻 반영”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 예비후보 측이 논란을 해명하며 대통령을 끌어들인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최 예비후보 측이 ‘문 대통령의 부친이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한 것도 친일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앞서 한 언론은 최 예비후보의 조부 고(故) 최병규 선생에 대해 만주 목단강성 해림가에서 조선거류민단 단장을 역임했다는 점을 들어 그의 독립운동이 사실이 아닐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최 예비후보 측은 지난 6일 관련 보도를 부인하는 과정에서 ‘그런 식이라면 문 대통령의 부친이 일제시대 농업계장을 한 것도 마찬가지’라는 취지의 설명을 내놓았다.

최 후보 측은 “일제 시대 당시 지식인들은 각자 위치에서 고뇌하며 살아왔다. 특정 직위를 가졌다고 해서 친일로 정의내릴 수는 없다”면서 “그런 식이라면 흥남에서 농업계장을 한 문 대통령의 부친도 친일파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靑 “문 대통령 부적절하게 끌어들여”
논란이 가열되자 청와대는 직접 대응에 나섰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부친은 1920년생으로, 해방 당시 만 24세였다”고 강조했다. 1909년생인 최 예비후보의 조부와 달리 일제 강점기 당시 나이가 어렸다는 점을 부각하며 친일 논란에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이번에 밝힌 입장은 문 대통령이 직접 언급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문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답했다.

‘청와대의 입장 표명이 정치적 파장을 부를 수 있지 않나’라는 질문에는 “최 예비후보 측이 팩트와 맞지 않는 언급을 하고 부적절하게 대통령을 끌어들여 유감을 표한 것이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허위·조작 보도에 징벌적 손해배상 적용을 내용으로 하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언론중재법) 개정안 반대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 8. 1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허위·조작 보도에 징벌적 손해배상 적용을 내용으로 하는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언론중재법) 개정안 반대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 8. 10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