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LH 1차 조사는 시작일 뿐… 전모 다 드러내야”

문 대통령 “LH 1차 조사는 시작일 뿐… 전모 다 드러내야”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3-12 15:25
업데이트 2021-03-12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끝까지 수사하라…
국민 분노 직시해 부동산 적폐 청산 계기 삼아야”
文, 신임 경찰 임용식에서 국수본 중심 수사 지시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 3. 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 3. 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어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 1차 조사 결과는 시작일 뿐”이라며 “지금 드러난 것은 빙산의 일각일 수 있다. 투기 전모를 다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공직자와 LH 임직원, 가족, 친인척을 포함해 차명거래 여부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공감할 수 있을 만큼 끝까지 수사해야 한다. 명운을 걸고 수사하라”며 “부정한 투기 이익을 환수할 수 있는 방안도 신속히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앞서 정부 합동조사단은 전날 LH 직원의 투기 의혹과 관련한 1차 조사를 통해 20명의 투기 의심 사례를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민변과 참여연대가 제기한 투기 의심 직원 13명 외에 추가로 7명밖에 적발하지 못해 ‘수박 겉핥기’ 조사였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1차 조사 결과에 대한 국민 여론이 악화되자 문 대통령이 ‘철저 조사’를 거듭 지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분노를 직시하여 이번 일을 부동산 적폐를 청산하고 사회 공정을 바로세우는 계기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아산 경찰대학에서 열린 2021년 신임 경찰 경위·경감 임용식에서도 국가수사본부에 ‘투기행위를 반드시 잡아주기 바란다’며 철저 수사를 당부했다.

정부는 국수본을 중심으로 합동특별수사본부를 구성했다. 총 770명이 참여하는 합동특별수사본부는 내부 정보 부정이용 행위, 부동산 투기 행위, 부동산 시장 교란 행위 등을 집중 수사한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