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일 만에 막 내린 北 강습회...흡족한 김정은, 친근감 과시

4일 만에 막 내린 北 강습회...흡족한 김정은, 친근감 과시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3-07 13:08
업데이트 2021-03-07 1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강습회서 민심 강조
새 경제발전 계획 촉진 의도
셋째 줄에서 이례적 기념촬영
이미지 확대
웃고 있는 김정은
웃고 있는 김정은 북한의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가 전날 4일차 회의 후 종료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가 마지막 날 강습회를 지도하며 웃음을 띠고 있다. 2021.3.7 평양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6일 막을 내린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에서 민심 중시를 강조했다.

7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폐강사에서 “인민들이 실질적인 복리와 문명을 누리는 행복의 터전으로 전변시키겠다는 이상과 강렬한 의욕을 가지고 완강하게 실천해나가야 한다”면서 “인민이 반기고 실감할 수 있는 뚜렷한 변화와 성과를 가져와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 총비서는 또 “이제 시·군안의 일꾼, 당원, 근로자들이 우리 당 역사에서 처음으로 되는 강습회에 참가하고 돌아온 책임비서들을 더 큰 기대를 가지고 지켜보리라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 임명받고 사업을 시작한다는 새로운 관점과 입장에서 일할 것을 주문했다.

북한은 3일부터 나흘간 처음으로 노동당의 최말단 지도조직인 시·군당 책임비서들의 강습회를 열고 교육에 나섰다. 김 총비서는 첫날 개강사와 이튿날 ‘결론’, 폐강사까지 회의 전반을 직접 지도했다. 내부 기강을 바로 세워 새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 달성을 촉진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미소짓는 김정은
미소짓는 김정은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가 전날 4일 차 회의 후 종료됐다고 7일 보도했다. 가운데에 선 김정은 총비서가 강습회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환하게 웃고 있다. 2021.3.7 평양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이번 강습회는 김 총비서가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는 것으로 막을 내렸다. 북한 매체들은 김 총비서가 회의 장소인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200여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만족스러운 웃음을 지으며 나오는 장면부터 사진 촬영장소까지 이어지는 숲길을 함께 걷는 모습을 공개했다.

특히 김 총비서는 촬영 대열에서 이례적으로 세 번째 줄에서 간부들 가운데 섞여 사진을 찍으며 친근감을 과시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