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직업총동맹 대회 5월 개최…외곽단체 줄줄이 소집

北 직업총동맹 대회 5월 개최…외곽단체 줄줄이 소집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2-24 15:03
업데이트 2021-02-24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월초 청년동맹, 여성동맹도 개최 예고

북한의 노동자단체인 직업총동맹 등 당 외곽 단체들이 줄줄이 대회 개최를 예고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강철전사들이여, 정면 돌파전의 앞장에서 증산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자’라는 특집 기사를 싣고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은 천리마제강연합기업소의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강철전사들이여, 정면 돌파전의 앞장에서 증산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올리자’라는 특집 기사를 싣고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은 천리마제강연합기업소의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조선중앙통신은 24일 직업총동맹의 제8차 대회가 오는 5월 하순 평양에서 개최된다고 보도했다. 직업총동맹 대회가 열리는 것은 2016년 10월 이후 5년만으로, 당대회 주기에 맞춰 각종 동맹 단체들도 차례로 대회를 개최하는 것이다. 앞서 김일성-김정일주의청년동맹이 4월 초순 평양에서 10차 대회 개최를 예고했으며, 여성동맹도 7차 대회 소집한다고 밝힌 바 있다.

각 동맹 대회는 당대회에서 나온 결정 사항을 수행하도록 독려하고 결의를 다지는 자리다. 통신은 “동맹사업 정형을 전면적으로 분석·총화하고 제8차 당대회 결정 관철을 위한 투쟁에서 직업동맹이 외곽단체로서의 사명과 본분을 다하며 동맹사업을 근본적으로 전환하는 데 나서는 과업과 방도를 토의하게 된다”고 전했다.

직업총동맹은 노동당원이 아닌 일반 주민 가운데 농업근로자동맹·여성동맹에 소속되지 않은 30세 이상의 노동자와 기술자, 사무원을 대상으로 의무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

한편 노동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과업을 수행해나가는 과정에서 애로가 제기되면 국경 밖을 넘보거나 위만 쳐다볼 것이 아니라 생산·연구·개발 단위를 찾아가 긴밀한 협조 밑에 모든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한다”며 자력갱생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또 “일군들의 직위는 높은 신임과 기대의 징표이며 보답해야 할 일감의 높이, 발휘해야 할 당적 책임감의 높이”라며 고위 간부들이 앞장서서 책임감을 보여줄 것을 주문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