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경제 발전’ 총력… 선군 언급은 2차례뿐”

“김정은 ‘경제 발전’ 총력… 선군 언급은 2차례뿐”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1-03 22:08
업데이트 2016-01-03 2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사 전문가 분석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선군(先軍)에 대한 언급을 대폭 줄이고 경제를 최우선으로 거론한 점은 북한이 올해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이미지 확대
인민군의 ‘인간다리’
인민군의 ‘인간다리’ 북한 조선중앙TV는 주민들에게 ‘속도전’을 독려하는 ‘인민군대를 인민의 행복의 창조자로 이끌어 주시어’라는 제목의 새 기록영화를 3일 방영했다. 사진은 병사 15여명이 수심 1m가량의 작은 개천에 들어가 나무판자를 짊어지고 ‘인간 다리’ 역할을 하며 운반조가 흙을 실어 통과하는 것을 떠받치는 기록영화의 한 장면.

연합뉴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3일 “김 제1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는 경제 분야를 가장 먼저 거론하고 나서 정치·군사 분야에 대해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지난해 정치·군사 분야에 대해 우선으로 언급한 다음 경제 분야에 대해 말한 것과 순서가 뒤바뀐 것이다. 반면 선군에 대한 언급은 2차례에 불과했다. 과거 김 제1위원장이 선군을 언급한 횟수는 2012년(신년 공동사설) 17차례로 시작해 2013년(이하 육성 신년사) 6차례, 2014년 3차례, 2015년 4차례로, 지난해만 제외하고 줄곧 감소 추세를 그려 왔다고 정 실장은 분석했다.

통일연구원도 “이번 신년사에서 가장 눈여겨볼 대목은 김정은 시대 북한의 ‘제일 국사(國事)’가 선군이 아니라 인민 생활 문제라고 강조한 점”이라고 했다. 김 제1위원장이 ‘제일 국사’란 표현까지 사용하며 2016년도 국가 정책의 최우선 순위로 인민 생활 향상을 들었고, 그 성패로 제7차 당 대회를 평가받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다. 이 때문에 지난해에 강조했던 ‘핵·경제 병진노선’도 빠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지난해에 비해 대외적 환경을 강조하고 경제 발전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오는 제7차 당 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다는 속내를 보인 것”이라며 “이번 신년사는 그런 의미에서의 ‘예열’ 차원으로 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도 “북한이 신년사에서 ‘강성국가 건설’, ‘우리식 경제 관리 방법의 전면적 확립’이란 표현을 쓰며 경제 발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제7차 당 대회를 통해서 자신들이 모색했던 것을 전면화시키는 방안으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은 지난해처럼 정상회담을 의미하는 ‘최고위급대화’란 표현은 없었지만, 남북 관계 개선을 원한다는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김 제1위원장도 신년사에서 “남북대화와 관계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 노력할 것”이라면서 “민족의 화해와 단합을 바라는 사람이면 누구와도 마주앉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북한이 신년사에서 밝힌 내용들을 바라보는 데 있어 앞으로의 대내외 정책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고 전면적 시행을 전제로 볼 수는 없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특히 북한의 핵실험, 장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 등으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가 심화될 경우 북한이 천명한 경제 재건뿐만 아니라 남북 관계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점도 인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1-04 2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