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인터뷰’ 北 살포 자제 요청

정부 ‘인터뷰’ 北 살포 자제 요청

입력 2015-01-16 00:14
업데이트 2015-01-16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국자, 관련 단체 대표 만나

정부 당국자가 15일 김정은 풍자 영화인 ‘인터뷰’ DVD를 풍선에 달아 북한으로 날려 보내는 방안을 추진 중인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를 직접 만나 신중한 판단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인권단체 ‘인권재단’(HRF)과 함께 일을 추진 중인 박 대표는 오는 20일쯤을 디데이로 보고 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우리측 국장급 당국자가 오늘 해당 단체 측을 면담해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현명하게 판단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해당 단체 측이 신중하게 숙고해 판단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그동안 해당 단체 측을 전화로만 접촉해 오다가 전단 살포에 대한 의사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 구두로 정부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날 국장급 당국자의 면담 및 신중판단 요청은 이전보다 더 적극적인 자제 권유로 보이지만 박 대표는 정부 당국자에게 20일 전단살포 강행 여부에 대해 확답을 주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대북 전단 살포와 관련, “표현의 자유 등 국민의 기본권 문제와 함께 주민 갈등을 최소화하고 신변 위협을 없애야 하는 두 가지를 잘 조율해야 한다”면서 “관계 기관들과 얘기하면서 (대북 단체에) 몇 차례 자제를 요청해 왔고, 앞으로 지혜롭게 해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정부가 앞으로 대북 전단 사안을 처리하는 데 있어 무게 중심이 ‘표현의 자유’ 보다는 지역 주민의 ‘신변 안전’ 쪽으로 기운것 아니냐라는 지적이 조심스럽게 제기된 바 있다.

현재 북한은 지난해 12월 29일 통일준비위원회 차원의 당국 간 대화 제의에 보름이 넘도록 답을 주지 않은 채 대북전단 살포 중지와 한·미 합동군사훈련 중단 등을 전제 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1-1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