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탁구영웅 리분희, 내달 英서 장애인 주제 강연

北 탁구영웅 리분희, 내달 英서 장애인 주제 강연

입력 2014-09-14 00:00
수정 2014-09-14 10: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北 장애학생 예술단과 동행…인천 장애인AG 참가 어려울 수도

북한의 ‘탁구 영웅’ 리분희(47) 조선장애자체육협회 서기장이 다음 달 영국에서 장애인 정책을 주제로 강연할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런던에 있는 대북지원 민간단체 ‘두라(DULA)인터내셔널’은 14일 인터넷홈페이지에서 오는 10월 북한 장애 학생들의 런던 공연과 함께 열릴 ‘북한 장애 청소년의 미래’라는 제목의 세미나에 리 서기장이 참석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장애 어린이와 청소년 11명은 10월22일부터 같은 달 말까지 영국 의회, 옥스퍼드대와 케임브리지대에서 음악, 무용 공연을 할 예정이다.

리 서기장은 이번 세미나에서 장애 청소년을 위한 스포츠 활성화 및 유럽과 교류·협력에 대한 의지와 필요성을 밝힐 예정이다.

두라인터내셔널에서 활동하는 이석희(48) 목사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리 서기장이 영국 의회와 옥스퍼드대, 케임브리지대에서 각각 열리는 3차례 세미나에 모두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리 서기장 등 북한 관계자들은 영국 장애인올림픽위원회, 장애인체육연맹 대표, 정부 관계자들도 만날 계획이다.

특히 장애인올림픽 수영 종목에서 금메달 9개를 딴 것으로 유명한 크리스 홈즈( Chris Holmes) 영국 상원의원과 면담도 예정돼 있다.

두라인터내셔널은 “북한 장애 청소년의 환경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며 교육, 교류, 개방, 협력,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를 유럽국가들로 확대하는 행사”라고 설명했다.

리 서기장의 런던 방문 계획은 인천 장애인아시안게임과 맞물려 주목된다.

그가 영국을 방문하면 일정상 장애인아시안게임(10월18∼24일) 참가차 남한을 찾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은 이달 초 아시아장애인올림픽위원회(APC)에 인천 장애인아시안게임 참가 신청서를 리 서기장 명의로 제출하고 선수 명단을 통보했지만, 참가 임원 명단은 아직 밝히지 않은 상태다.

리 서기장은 1991년 일본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현정화(45) 현 한국마사회 탁구단 감독과 남북 단일팀을 이뤄 우승한 인물로 그동안 두 사람의 재회가 관심을 끌었다.

김기덕 서울시의원, ‘연남교·중동교 보도폭 4배 확장’ 주민 숙원 풀려

서울시의회 김기덕 시의원(더불어민주당·마포4)은 지난 20일, 서울시에서 보도된 ‘서울시, 연남교·중동교 보도폭 4배 확장...경의선 숲길까지 걷기 편한 도시숲 완성’ 과 관련해, 연남교 및 중동교 상부 도로 양방향 통행 가능 데크형 구조물 개조는 물론, 충분한 보행 공간 확보로 병목 현상 등 해결을 통한 단절된 보행 흐름 개선 및 보행자 안전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오랜 주민 숙원이 풀리게 됨을 크게 환영했다. 올해 12월 준공 목표인 ‘경의선 숲길 연결교량(홍제천~불광천)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사업비 8억 1400만원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연남교(현 보도폭 B=0.8m, L=60m)와 중동교(현 보도폭 B=0.6m, L=60m)일대 교량 편측 보도부에 캔틸레버형 인도교(B=2.5m)를 확장하는 사업이다. 흔히 ‘연트럴파크’라고 일컫는 ‘경의선 숲길’ 또한 녹지가 부족했던 마포구에 활력은 물론, 공원을 따라 새로운 상권이 형성된 서북권 발전의 하나로서, ‘경의선 숲길 연결교량(홍제천~불광천) 보행환경 개선 사업’은 지난 2022년 8월, 김 의원의 ‘수색역세권 보행네트워크 구축’ 선도사업제안으로 힘을 실어준 사업의 일환이다. 이후 본 사업은 2023년
thumbnail - 김기덕 서울시의원, ‘연남교·중동교 보도폭 4배 확장’ 주민 숙원 풀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10월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할까요?
오는 10월 개천절(3일)과 추석(6일), 한글날(9일)이 있는 기간에 10일(금요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시 열흘간의 황금연휴가 가능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아직까지는 이를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다음 기사를 읽어보고 황금연휴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1.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해야한다.
2. 10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필요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