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차분한 김정은 생일

北 차분한 김정은 생일

입력 2012-01-09 00:00
업데이트 2012-01-09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일 100일 상중’ 고려, 행사 자제한 듯

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의 생일인 8일 개성공단이 임시 휴업에 들어갔다. 북한은 김 부위원장의 현지지도를 다룬 특별 기록영화를 방송하는 등 최고지도자 우상화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北, 김정은 말·탱크 탄 모습 방영
北, 김정은 말·탱크 탄 모습 방영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의 생일인 8일 기록영화를 통해 김 부위원장이 말을 타는 모습(왼쪽)과 105 탱크사단의 남침 가상 훈련 중 탱크에 탑승해 사격훈련을 하는 모습(오른쪽)을 주민들에게 내보였다.
평양 연합뉴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지난 6일 북측이 이번 일요일에는 특근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통보해 와 개성공단 사업장 전체가 가동을 중단했다.”며 “통상 일요일에 대체 및 연장 근무를 해온 개성공단이 특근을 하지 않는 건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은 김일성 주석의 생일(4월 15일)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2월 16일)을 민족 최대 명절로 지정하고 개성공단의 북한 근로자도 이틀씩 쉬고 있다.

이 때문에 임시 휴업은 김 부위원장의 생일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이 김 부위원장의 생일을 공휴일로 공식 지정하지는 않았지만 향후 ‘김정은 생일’의 공휴일 선포를 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김 부위원장의 생일에 맞춰 최고지도자를 조명하는 프로그램도 방송됐다. 조선중앙TV는 이날 낮 12시부터 50분 동안 ‘백두의 선군혁명 위업을 계승하시여’라는 제목의 기록영화를 방송했다. 2010년 1월 이후 김 부위원장의 현지지도 내용을 다룬 다큐멘터리로 대를 이은 충성을 다짐했다. 대남 선전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도 “사상도 영도도 풍모도, 담력과 배짱도 위대한 장군님 그대로이신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를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으로 높이 모신 것은 우리 민족이 받아 안은 최상 최대의 영광이며 행운”이라는 논설을 실었다.

김 주석과 김 위원장 생일 때와 달리 북한 매체들의 김 부위원장 생일 보도는 나오지 않았다.

특별 배급과 중앙보고대회, 충성맹세 모임 등 각종 행사 개최 여부도 파악되지 않고 있다. 공식 추도 기간이 끝났지만 여전히 애도 분위기에서 떠들썩한 생일잔치는 북한 수뇌부로서도 부담스럽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위원장이 숨진 지 채 20일 밖에 되지 않은 데다 북한이 통상적으로 인식하는 100일 상중(喪中) 기간이고 ‘김정일 유훈’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수뇌부 스스로 생일 행사를 자제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북한 전문가들은 “1994년 김 주석이 사망하고 1년 뒤 김 위원장 생일을 국가 명절로 지정한 전례가 있다.”며 “올해 김정은 생일을 선포하고 내년부터 국가 명절로 승격해 기념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2-01-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