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잘못, 죄송, 송구” 13번 사과

“잘못, 죄송, 송구” 13번 사과

이하영, 이근아, 박기석 기자
입력 2021-12-26 21:58
업데이트 2021-12-27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공개석상서 한껏 몸 낮춘 김건희

“존경하는 남편 앞에서 제 허물 부끄러워”
유산 경험 토로… “다 제 탓” 울먹이기도
尹 “죄송하다는 아내와 저도 똑같은 마음”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한 사과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한 사과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26일 남편의 정계 입문 이후 처음으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김씨는 이날 오후 2시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타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 도착,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들과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눴다. 이어 5층 윤 후보 사무실로 가서 남편과 5분 정도 얘기한 뒤 3층 기자회견장으로 내려와 정각 3시에 단상에 섰다. 김씨는 단상에 올라 마스크를 벗은 뒤에도 말문을 떼지 못하며 숨을 고르는 등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다. 김씨는 6분여 동안 고개를 숙인 채 A4 용지 3장으로 준비해 온 입장문을 읽으며 잘못·죄송·사죄·송구·반성·불찰 등의 단어를 모두 13번이나 반복하는 등 최대한 낮은 자세를 보이려 애쓰는 모습이었다.

김씨는 “약 1년 전만 해도 이렇게 많은 기자들과 카메라 앞에서 대통령 후보의 아내라고 절 소개할 줄은 감히 상상도 못했다. 처음 만난 날 남편이 검사라기에 무서운 사람인 줄 알았지만, 늘 같은 옷을 입고 다니고 자신감이 넘치고 호탕했고 후배들에게 마음껏 베풀 줄 아는 남자였다. 몸이 약한 저를 걱정해 ‘밥을 먹었느냐, 날씨가 추운데 따뜻하게 입으라’며 늘 저를 잊지 않았다”며 윤 후보와의 첫 만남에 대한 추억을 꺼냈다. 이어 “저 때문에 남편이 비난받는 현실에 너무 가슴이 무너진다. 과거의 잘못을 깊이 반성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어긋나지 않게 조심 또 조심하겠다”고 했다.

유산 경험까지 꺼내면서 윤 후보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강조한 김씨는 “결혼 이후 남편이 겪는 모든 고통이 다 저의 탓으로만 생각했다”고 말하는 대목에서 입술을 꽉 깨물었고,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라고 말하면서는 울먹이기도 했다. 입장문 낭독 후 다시 마스크를 쓴 김씨는 카메라를 향해 허리 숙여 인사한 뒤 질문을 받지 않고 자리를 떴다.

김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며 대선후보 부인은 물론 영부인으로서도 공적 활동을 포기할 수 있음도 시사했다. 하지만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김씨 회견 이후 기자들의 질문에 “반성하고 낮은 자세로 임하겠다는 취지로 공개 활동은 좀 자제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통령 후보 배우자로서 공개 석상에 나타날 일들이 있지 않겠나”라고 선을 그었다.

윤 후보는 이날 당사 퇴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김씨의 대국민 사과와 관련해 “제 아내가 국민께 죄송하다고 말씀드렸고 저도 똑같은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씨가 앞으로 공식 활동을 자제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본인이 이야기한 대로(다)”라며 말을 아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12-2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