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양대도 허위 논란… ‘김건희 리스크’ 커지자 일단 고개 숙였다

안양대도 허위 논란… ‘김건희 리스크’ 커지자 일단 고개 숙였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1-12-15 22:38
업데이트 2021-12-16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과한 김씨, 의혹 자체는 인정 안 해

與 “허위 수상내역·경력 적어 교수 지원”
윤석열 “저쪽의 얘기만 듣지 말라” 격앙
“억울함 있지만” 오후 들어 사과 모드 전환

김씨, 언론에 “난 남자다워 가식 싫어해”
野선대위 “김씨 돌출발언이 논란 증폭”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15일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나와 같은 건물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가 15일 서울 서초구 자택에서 나와 같은 건물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경력 의혹파문이 확산되면서 ‘배우자 리스크’가 현실화하는 모습이다. 김씨의 의혹을 둘러싼 여야 간 공방이 격화하는 가운데 김씨는 자신의 항변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자 결국 15일 사과했다. 다만 “사실관계를 떠나”라는 전제를 붙여 의혹 자체에 대해서는 여전히 인정하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등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김씨가 2013년 안양대에 제출한 이력서에도 허위 수상경력을 적었다고 주장했다. 전날 김씨가 2007년 수원여대에 교수 초빙 지원서를 제출하며 경력과 수상내역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추가로 의혹을 꺼낸 것이다. 안 의원은 “김씨가 ‘2004년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을 수상했다고 했지만, 주관 기관인 문화체육관광부에 확인한 결과 대상이 아닌 어떠한 수상자 명단에도 김건희나 (개명 전 이름인) 김명신씨의 이름은 없었다”고 했다. 이들은 김씨의 안양대 이력서는 윤 후보와의 결혼 후 일이라며 “이제 문제가 되는 거냐”고도 했다. 앞서 수원여대 논란에 대해 김씨가 “결혼 전 일까지 검증받아야 하느냐”고 항변한 것을 비꼰 것이다. 안 의원 등은 또 김씨가 수원여대에 제출한 자료 중 에이치컬쳐테크놀러지 재직증명서에 대해서도 “이 회사는 2004년 설립됐는데 재직증명서에는 2003년부터 (이사로) 근무했다고 나온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이 “사실관계가 다르다”며 엄호에 나선 가운데 윤 후보는 오전 11시 40분쯤 당사에서 기자들에게 “저쪽(여권) 얘기만 듣지 마시라”고 반박에 나섰다. 윤 후보는 “주변에 대학 관계자가 있으면 시간 강사를 어떻게 채용하는지 한번 물어보라, 시간강사를 어떻게 채용하는지”라며 “겸임교수라는 건 시간강사다. 채용비리라고 하는데 자료를 보고 뽑는 게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그는 참모의 제지에도 “잠깐만”이라며 발언을 시작했고, 목소리와 손짓도 격앙된 모습이었다. 윤 후보는 당사를 나오면서도 “추천자가 있으면 그 사람을 위촉하는 것이다. 무슨 공개경쟁에 필요한 자료를 받는 것도 아니다”라고 부연했다.

당 일각에선 선거대책위원회와의 협의나 교감을 거치지 않은 김씨의 발언이 논란을 증폭시킨다는 우려도 흘러나왔다. 오마이뉴스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13일 기자에게 “언제 등판해야 할지 알려 달라. 자신 있으니까”, “저는 남자답다. 가식적인 것을 무척 싫어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항변성 태도를 보였던 윤 후보 측은 오후에는 ‘사과 모드’로 돌아섰다. 김씨는 자신이 대표로 있는 서울 서초구의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에서 일부 기자에게 “사실관계 여부를 떠나 국민께서 불편함과 피로감을 느낄 수 있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의혹의 진위 여부와는 관계없이 일단 사과한 셈이다. 윤 후보도 오후 4시쯤 “국민 눈높이에서 봤을 때 조금이라도 미흡한 점이 있다면 국민들께 송구한 마음을 갖는 게 맞다”면서도 “여권의 공세가 기획 공세고 부당하다 느껴진다고 하더라도…”라는 전제를 붙여 여전히 억울한 마음이 남아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어떤 부분이 여권의 기획 공세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여러분이 판단하십시오. 아침에 ‘뉴스공장’부터 시작해서 줄줄이 이어지는 것을 보니까, 이거는 뭐 우연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21-12-1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