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도미사일 방어능력 올 한국에 2가지 추가”

“탄도미사일 방어능력 올 한국에 2가지 추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3-11 20:48
업데이트 2021-03-12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 청문회
국방부 “한미 간에 협의한 바 없다”

이미지 확대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연합뉴스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
연합뉴스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10일(현지시간) 올해 한반도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외에 탄도미사일 방어를 위한 두 가지 능력이 들어온다고 공개했다. 한국 국방부는 미국과 관련 협의를 한 바 없다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이 돌출 발언을 함에 따라 미사일방어체계의 추가 배치 가능성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질 전망이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미국 하원 군사위 화상 청문회에서 “미 미사일방어청(MDA)이 (탄도미사일 방어를 위한) 세 가지 특정 능력을 개발 중”이라며 “하나는 이미 한반도에 존재하며, 다른 두 가지도 올해 들어와 우리의 탄도미사일 방어 역량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세 가지 특정 능력을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이미 한반도에 존재한다는 한 가지 능력은 경북 상주에 임시 배치된 사드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국방부 관계자는 “한미 국방 당국은 한반도로 전개되는 미군 전력과 관련해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고 있다”며 “다만 한미 국방 당국은 추가적인 미사일 방어자산의 배치를 협의한 바 없으며, 미측도 추가배치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의 발언이 한국에 새로운 미사일 방어체계를 배치하겠다는 것이 아닌 한국에 배치된 사드와 패트리엇 등 기존 미사일 방어체계를 향상시키겠다는 의미라는 해석도 나온다. 앞서 미 국방부는 지난달 2021 회계연도 국방예산 브리핑에서 사드의 성능을 개선하고 패트리엇 방어 체계와 통합을 이뤄 한반도 미사일 방어 전력의 통합을 완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에이브럼스 사령관이 새로운 타격 수단이나 체계를 언급한 것은 아닌 듯하다”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의미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어떤 동맹이든 어려움이 있으며, 철통 같은 한미동맹도 예외는 아니다”라며 “한 가지 사례로 한국 내 훈련장과 영공의 접근 제한이 준비태세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며 훈련 제약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최근 경북 포항 수성사격장에서 주한미군 아파치 헬기 사격훈련이 잠정 중단되는 등의 상황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3-1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