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미 백악관, “바이든 대통령 한미동맹 강화 강조”

[속보] 미 백악관, “바이든 대통령 한미동맹 강화 강조”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2-04 12:49
업데이트 2021-02-04 1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한미 정상 전화통화 보도자료 발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일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출처:청와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일 통화하는 문재인 대통령. 출처:청와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긴밀한 조율에 합의했다고 미 백악관이 3일(현지시간) 밝혔다.

백악관은 이날 밤 바이든 대통령과 문 대통령의 전화통화에 대한 보도자료를 내고 “바이든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의 핵심축인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약속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미 정상은 또한 버마(미얀마)의 민주주의 즉각 복원을 위한 필요성에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과의 통화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2주 만에 이뤄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0일 취임했으며 그간 캐나다, 멕시코,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일본 정상 등과 통화했다.

청와대는 한미 정상 통화에 대해 문 대통령이 한미가 한반도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을 진전시키기 위한 공동 노력을 제안하자,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과의 같은 입장이 중요하며 한국과 공통 목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 했다고 발표했다.

또 통화 직후 “방금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하고, 코로나, 기후변화, 경제 양극화 등 중첩된 전 세계적 위기 속에 ‘미국의 귀환’을 환영했다”고 전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