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교섭단, 이란에 어떤 선물 들고 갈까

한국 교섭단, 이란에 어떤 선물 들고 갈까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01-07 19:50
업데이트 2021-01-08 06: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종건 외교부 차관 10일부터 이란 방문
동결자금 테이블에 올려놓고 협상할 듯
“이란, 10억弗 의약품 등 구매 사용 요청”

이미지 확대
6일 밤 인천국제공항에서 고경석(맨 앞)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을 비롯한 실무대표단이 이란에 억류 중인 한국 선박과 한국인 5명을 포함한 선원들에 대한 억류 해제 교섭을 위해 출국 수속을 밟고 있다. 뉴스1
6일 밤 인천국제공항에서 고경석(맨 앞) 외교부 아프리카중동국장을 비롯한 실무대표단이 이란에 억류 중인 한국 선박과 한국인 5명을 포함한 선원들에 대한 억류 해제 교섭을 위해 출국 수속을 밟고 있다. 뉴스1
이란에 억류된 한국 선원들의 조기 석방 여부는 오는 10일 이란을 방문하는 최종건 외교부 1차관과 이란 정부의 협상에서 결판 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정부가 이란 측이 기대하는 수준의 ‘선물 보따리’를 들고 가지 못할 경우 빈손으로 돌아오는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최 차관이 10일부터 14일까지 5일 일정으로 이란과 카타르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어 “(카타르 방문에 앞서) 이란 측 주요 인사들과 양국 간 주요 현안을 포괄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대이란 제재로 한국에 묶여 있는 이란 자금(약 70억 달러) 문제를 비롯해 보건 문제 등 상호 관심 사안을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고 협의를 한다는 얘기다. 이 자리에서 이란 혁명수비대가 억류한 한국 국적 선박 문제도 함께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란 측은 지속적으로 한국 정부를 향해 동결 자금에 대한 문제 해결을 요구해 왔기 때문에 최 차관이 어떤 답안지를 내놓는지가 협상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외교 소식통은 “이란이 한국에 ‘동결 자산 가운데 10억 달러를 의료장비·의약품 등을 구매하는 데 사용하고 싶다’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두 차례 친서를 보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이에 외교부 당국자는 동결자금 해법과 관련해 “여러 창의적인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이날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를 연 뒤 “(참석자들은) 한·이란의 우호 관계에 기초해 선박의 신속한 억류 해제와 국민 전원의 무사 귀환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전방위적 노력을 경주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21-01-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