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 소통 강화… 외교장관 핫라인

한·중 소통 강화… 외교장관 핫라인

입력 2012-01-11 00:00
업데이트 2012-01-11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이후 한·중 정보 불통(不通)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한·중 양국이 지난 2005년 설치된 외교장관 간 직통전화(핫라인)와 외교당국 간 고위급 전략대화 등을 통해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기로 했다.

한·중 양국은 10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한·중 공동언론문’을 발표했다. 9~10일 이틀간 진행된 이명박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 원자바오 총리와의 면담, 우방궈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의 면담 등에서 합의된 내용이다. 양국은 중국 어선 불법 어로 문제의 원만한 해결과 어업 질서의 공동 수호 및 어족자원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양국 수산당국이 기존 협조체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 고위 지도자들의 교류를 유지하고 정부·의회와 정당 간 교류와 각 분야의 실무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직급에서 소통과 조율을 원활히 함으로써 공동 이익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중국 측은 남북한 양측이 대화와 협상을 통해 관계를 개선하고, 화해와 협력을 추진해 최종적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재천명했다.

양국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조속한 체결이 양국의 이익에 부합된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하고 한국의 국내 절차가 끝나는 대로 한·중 FTA 협상을 개시하기로 했다. 한·중은 또 양국 간 경제통상 협력이 안정적이고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2015년 무역액 30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베이징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01-1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