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사실 숨기고 늑장조사”…선관위 ‘김태호 감싸기?’

“조사사실 숨기고 늑장조사”…선관위 ‘김태호 감싸기?’

입력 2012-04-03 00:00
수정 2012-04-03 11:4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새누리당 김태호 후보의 잇딴 돈 살포의혹과 관련해 선관위가 김 후보의 조사 사실을 숨기거나, 늑장 조사를 하면서 ‘김태호 감싸기’ 논란이 일고 있다.

김해시 선관위는 최근 김태호 후보의 대리운전비 25만원 제공 혐의에 대해 지난 26일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김태호 후보는 지난 해 10월 21일 경남 김해시 삼계동의 한 오리집에서 열린 경남생활체육대축전 행사의 뒷풀이 자리에 김해시 생활체육회 직원 5명에게 대리운전비로 25만원을 제공해 기부행위를 금지하는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선관위가 석연찮은 모습을 보이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선관위는 이미 지난 달 15일을 전후해 김 후보의 금품제공에 대한 제보를 받아 조사를 진행한 뒤, 26일 수사의뢰를 해놓고도 28일 민주통합당 측이 논평을 통해 금품 제공 혐의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자, 그제서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 과정에서 김 후보의 금품제공 혐의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도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해왔다.

또, 선관위가 통상적으로 검찰 수사 의뢰를 한 사건은 보도자료를 내는 데 반해, 이번 사건은 자료조차 내지 않아 김태호 후보의 사건과 관련해 선관위가 쉬쉬하고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선관위는 지난 50만원 술값제공 혐의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도 논란이 불거졌었다.

지난 달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김 후보의 50만원 술값 제공 사실을 폭로했던 주부 김모씨는 선관위의 조사 의지와 공정성에 강한 의문을 제기했다.

김씨는 선관위 측이 “제보한 첫날에는 이틀이면 끝난다고 기다리라고 했는데 어찌된 영문인지 계속 늦어졌다”며 기자회견 1주일 전에 제보를 받았음에도 차일피일 관련자 소환과 검찰 고발을 미뤘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사건을 담당한 선관위 직원 김모 씨는 제보자를 인적이 드문 곳에서 만나자고 하는 등 미심쩍은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 직원은 조사 과정에서 “무슨 다른 의도가 있어서 제보한 것 아니냐? 김태호 의원을 방해하려는 목적이 아니냐”고 추궁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선관위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금품 제공과 관련해 참석자들 간에 진술이 엇갈리는 등 혐의 사실을 인정할 만한 직접적인 증거자료를 찾지 못해 사건 처리가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또 ‘인적이 드문 곳’에서 만나자고 한 이유에 대해서도 “신고자의 거주지 주변에서 만날 경우 신분이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다른 지역에서 만날 것을 제의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최근 박근혜 새누리당 선대위원장의 카퍼레이드 의혹이나 부산 사상구에 출마한 손수조 후보의 3천만원 공약과 관련해 선관위가 여당에 유리한 해석을 한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김태호 후보에 대한 선관위의 대응에 대해서도 감싸기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민주통합당 관계자는 “선관위가 기초 조사를 통해 제보내용이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조속히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하면 되는데, 선관위 차원에서 굳이 많은 시간을 들여 조사를 한다는 것은 늑장조사를 한다는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고, 수사의뢰 사실조차 숨기려 한다며 문제가 있는 태도”라고 말했다.

노컷뉴스

※위 기사는 기사콘텐츠 교류 제휴매체인 노컷뉴스의 기사입니다. 이 기사에 관한 모든 법적인 권한과 책임은 노컷뉴스에 있습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