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삼성 이재용, 8월 가석방 대상”…이재명 “법 앞에 평등”

송영길 “삼성 이재용, 8월 가석방 대상”…이재명 “법 앞에 평등”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7-20 17:46
업데이트 2021-07-20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0% 형기 마치고 가석방 요건 채워”
“반도체 산업 요구, 국민 정서, 형기 완료 고려”
이재명 “재벌이라 가석방 불이익 줘선 안 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2021.1.18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2021.1.18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발언하는 송영길 대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2021.7.20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다음달 가석방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밝혔다. 이 부회장이 가석방 요건 형기를 채웠고 반도체 산업의 위기에 대한 업계의 목소리와 국민 정서를 감안해야 한다는 취지다.

송 대표는 20일 이날 경기 화성시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방문에 앞서 ‘이 부회장이 28일이면 형기 60%를 채워서 가석방 요건을 채우게 된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가석방의 요건인 3분의 2 형기를 마치거나 법무부 지침상 60% 형기를 마치면 (가석방이 되는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8월이면 형기의 60%를 마치게 돼 (가석방) 대상이 될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송 대표는 “가석방은 법무부 장관의 소관이고 사면은 청와대 대통령의 권한”이라면서도 “반도체 산업의 요구와 국민 정서, 이 부회장이 60% 형기를 마친 점 등을 가지고 (법무부도) 고민하고 있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앞서 송 대표는 지난달 언론 인터뷰에서 이 부회장이 사면이 아니라 가석방될 수 있다고 말했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재명
발언하는 이재명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발언하고 있다. 2021.7.20 연합뉴스
이재명 “이재용 사면, 당면한 국정 현안”
“대통령, 국민 뜻 존중해 정무적 판단”

송 대표와 함께 화성캠퍼스를 방문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 부회장의 가석방 문제에 대해 법 앞에 평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민주주의 국가에서 법 앞의 평등은 매우 중요한 원칙이자 가치이다”이라며 이 부회장에 대해 “특별한 존재라고 해서 법 앞에 특별한 혜택 부여하는 것은 옳지 않고 또 한편으로는 재벌이라고 해서 가석방이라든지 이런 제도에서 불이익을 줄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사면 또는 가석방의 어떤 형태가 바람직한지, 가능한지, 해야 하는지 여부는 바로 당면한 국정현안일 수 있다”면서 “대통령이 국민의 뜻을 존중해서 고도의 정무적 판단을 해야 할 사안이기 때문에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 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기념촬영하는 송영길-이재명
기념촬영하는 송영길-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삼성전자 화성캠퍼스를 방문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7.20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