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경선 5주 연기… 10월 10일 대선 후보 뽑는다

민주 경선 5주 연기… 10월 10일 대선 후보 뽑는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07-19 20:58
업데이트 2021-07-20 0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차 과반 득표 없을 땐 10월 중순 결선
“존중” “우려” “TV토론” 후보별 온도차

투톱 지지율 격차 줄어 공방 수위 고조
이낙연 “조급증에 가짜뉴스·네거티브”
이재명 “본인 측 한번 보셨으면 좋겠다”

이미지 확대
우리가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우리가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1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경선 후보로 선출된 추미애(오른쪽부터),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김두관 후보가 가슴에 이름표를 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7.11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9일 대통령 후보 경선 일정을 연기해 최종 후보를 10월 10일 선출하기로 했다.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때는 추후 일정을 논의해 결선투표를 10월 중순쯤 진행한다. 민주당은 애초 9월 초 최종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으나 코로나19 재확산과 방역 상황을 고려해 일정을 5주가량 연기한 것이다. 경선 기간이 한 달가량 늘어나면서 당 전체의 내상과 경선 후유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민주당은 이날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를 잇달아 열고 경선 일정을 조율했다. 이상민 선관위원장은 “코로나19 창궐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과 도쿄올림픽, 추석 연휴 기간 등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경선 연기에 따라 국민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세 차례에 걸쳐 발표하는 슈퍼위크는 1차 9월 12일, 2차 10월 3일 진행하고 10월 10일 3차 발표와 함께 후보를 확정한다.

6명의 예비후보는 당의 결정을 따른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온도차가 감지된다. 국회 국정감사 이전 경선 마무리 요구가 관철된 이재명 캠프는 “선당후사의 자세로 경선 연기 결정을 존중하고 따르겠다”고 했다. 집단면역 형성까지 경선 연기를 요구해 온 이낙연·정세균 캠프는 아쉬움을 표했다. 이낙연 캠프는 “집단면역 형성 시점까지 연기가 바람직하다는 판단은 지금도 유효하고, 5주 연기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승적인 관점에서 수용한다”고 했다. 박용진 의원은 “경선 연기 기간에 아무런 기획 없이 그냥 시간만 보내서는 안 된다”며 ‘주 3회 토론회’를 요구했다.

본경선 일정이 한 달 늦춰지면서 최근 공방 수위가 고조된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투톱’ 경쟁도 한층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이 지사는 이낙연 캠프가 경기도 유관기관 임원의 SNS 비방 의혹에 법적 조치를 예고한 데 대해 “이낙연 후보를 지지하는 분들이 저한테 하는, 정말 극렬하게 표현할 수 없는 마타도어 등을 한번 스스로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최근 이 지사가 ‘박정희 찬양’을 거론한 데 대해 “가짜뉴스나 네거티브는 효과가 없다. 그것을 제기하는 사람의 조급증만 드러날 뿐”이라고 맞받았다.

네거티브 공방을 ‘붐업’ 차원에서 독려했던 선관위도 강경 대응으로 돌아섰다. 이 위원장은 선관위 회의에서 “후보 간 상호 비방이나 난타전이라고 할 정도로 금도를 벗어난 사례들이 적지 않다”며 철저히 조사해 경중에 따라 책임을 물을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선관위는 예비경선(컷오프) 관련 허위 득표율을 유포하는 데 관여한 시의원과 당직자 등 5명을 우선 징계하기로 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07-20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